[클릭이슈]
지역 소비자심리지수 96.9 기록
6월부터 100 이하…위축 이어져
토종 대기업 없는 대전…위기 취약
전국적 경기 호전 기다릴 수밖에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지역 경제지표에 먹구름이 드리우면서 충청권 경제 위기론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로서는 지역 경기를 반전시킬 만한 마땅한 전환점이 없어 지역경제의 저성장 흐름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20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의 ‘2019년 9월 대전충남지역 소비자동향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대전·충남 지역의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6.9를 기록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10년 평균을 기준값 100으로 잡고, 지수가 이보다 높으면 소비 심리가 낙관적이고, 반대인 경우는 비관적으로 볼 수 있다.

지난해와 올해 1분기에는 소비자심리지수가 100이상을 웃돌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반영했지만, 지난 6월부터는 100이하를 맴돌면서 위축된 지역 소비심리가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대전충남 지역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전년동월 대비 각각 0.7%와 0.8%가 하락하면서 전례 없는 마이너스 행진을 보여주고 있다.

통상적으로 적정수준의 물가상승률은 지역 내 소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건전한 경기 지표의 잣대로 활용되지만 현재로서는 그렇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대전지역은 지역경제의 버팀목이 되는 대기업이 없어 이 같은 경기상황을 극복하는데 취약할 수 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실제 대기업이 밀집해 있는 수도권의 경우 2013년부터 5년간 평균 5%대 수준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내로라할 대기업이 없는 대전은 전국 평균(3.7%)보다도 못미치는 2%의 경제 성장률을 나타냈다.

지역 내에 토종 대기업이 있을 경우 일자리 창출과 투자유치로 인한 소비촉진, 기업들의 수익 상승 등 경기 활성화의 전환점이 될 수 있지만 대전은 이를 기대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금융당국에서도 올해에만 2번의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했지만 이마저도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미 5년동안 기준금리를 1%대로 유지했음에도 그동안 유의미한 경기부양 효과를 나타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오히려 낮은 기준금리에도 상반기 대전과 충남지역의 은행예금이 지난해에 비해 각각 16%와 49%가 증가했다. 불확실한 경기 상황속에 갈길 잃은 뭉칫돈들이 시장이 아닌 은행 예금으로 몰리면서 기준금리를 인하에도 시중에 자금이 풀리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충청권의 경기 상황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지만 이를 극복할 만한 마땅한 대응책 마저도 제시되지 못하고 있어, 충청권 경제위기론이라는 우려가 거론 될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지역 경제계 한 관계자는 “지역 경제가 대내적으로는 내수시장 위축, 대외적으로는 국제적인 무역갈등이라는 늪에 빠져버린 상황이다”며 “현재로서는 지역 경기를 반전시킬 만한 마땅한 요소가 내부적으로는 존재하지 않아, 전국적으로 경기 동향이 호전 될 때까지 지켜볼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