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건설협 대전·세종·충남도회 전문수 8·9대 회장
2013년부터 6년간 회장 역임
회원사 100곳→430여곳 확대
화합 다지고 활로모색 앞장서
경기 활성화, 민·관 협력 절실

▲ 제8·9대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세종·충남도회를 이끈 전문수 회장. 정재훈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향토건설사를 믿고, 선택해야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있습니다."

제8·9대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세종·충남도회를 이끈 전문수 회장이 본보 취재진을 만나 처음으로 꺼낸 호소력 짙은 발언이 예사롭지 않다. 지역 건설업계는 용적률 인센티브 완화 등 지역중소건설업체의 활로를 모색하고 있지만, 여전히 먹거리는 한계점에 부딪히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전문수 다우주택건설 회장은 제8·9대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세종·충남도회장직을 역임하며 외지건설사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지역 중소건설업체의 ‘화합’을 강조해 왔다. 이제 그는 지난 6년간의 임기를 마치며 향토건설인으로 또 다른 인생을 기약하고 있다.

대담=전홍표 대전본사 취재2부장

-지난 6년간의 임기를 마치며 아쉬움이 클 것 같다. 그래도 이 부분 만큼 ‘전문수’의 실적이라고 내세울 만한 점이 있다면.

"2013년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충남도회장에 취임, 2016년 연임돼 총 6년 동안 회장직을 수행했다. 길다면 긴, 짧다면 짧은 기간동안 중점을 둔 점은 ‘회원사 간 친목과 화합’이었다. 이에 회원사도 100여곳을 늘려 430여곳까지 확대하며 협회 분위기를 화목하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 대외적인 성과도 많다.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2012~2013년 당시 국토부에서 추진한 기업형 주택 임대사업 종합금융보증 시공자 요건을 500가구에서 300가구로 완화시킨 일이다. 당시 3년간 500세대 실적이라는 대전·충남지역에서는 ‘제 밥그릇’을 찾을 수 있는 건설사는 3~4곳 밖에 없었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특정 건설사 몇곳이 성장하고 배불리는 정책보다 대전충남 관내 모든 건설사가 함께 성장하기를 바라는 차원에서 발벗고 나섰다. 500가구에서 300가구로 줄이는 것은 성공했지만, 더 줄이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

-제8·9대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세종충남도회장으로서 민선7기와의 원활한 조율이 주목받는 성과로 부각됐지만 여전히 지역중소건설업체는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이라 보는가.

“지난해 도시정비사업 용적률 인센티브 고시안의 경우 최초 7%에서 시 실무담당자와의 조율 끝에 최대 18%로 올렸다. 그러나 도시정비사업에서 지역건설사들의 참여율을 높이진 못했다. 그 근본적인 이유는 구청 공무원들의 의식개선을 꼽고 싶다. 조합 설립 단계에서부터 도시정비업체와 조합장이 담당 구청공무원들과 질의·질문하는 과정에서부터 소통함은 물론 지역업체가 사업에 참여했을 시, 조합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지속적으로 홍보해야 하는데 아직은 자치구마다 적극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구도심은 청장을 비롯해 부처 공무원들이 적극적인 노고에 힘입어 대전시 도시정비사업의 지역업체 참여율과 하도급 참여율이 높아지고 있는 반면 신도심은 지역건설업계가 실질적으로 체감 할 수 있는 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지역 중견 건설사들이 명품 브랜드 임에도 대형 건설사들의 브랜드 앞에 힘없이 나가 떨어졌다는 것은 향후 재개발·재건축사업 단독수주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의미를 더하고 있기 때문에 시·구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지역업체 홍보가 요구된다.”

-지역건설경기가 많이 침체돼 있다.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본다. 향후 건설경기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는 묘수가 있다면.

“올해 초부터 대대광(대구·대전·광주)으로 주목받고 있는 광주의 경우 시평액 200위 안으로 진입한 업체가 10곳이나 될 정도로 내실이 탄탄하지만 대전은 3곳에 불과하다. 이는 사업 여건이 좋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대전은 유독 중소건설업체가 살아갈 수 있는 생태계가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주택도 상품이기 때문에 자체 사업을 하는 기업가들이 규모를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관급공사를 비롯해 재건축·재개발사업 등 끊임없이 기회를 살펴보고 연구해야 한다. 이에 대전시도 수주 기회를 공정하게 제공해야 할 것이며, 건설업체가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줘야 한다.”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에 따른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임기를 마치면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역 기업들이 일을 찾아서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나간 현안사업이지만 공원화사업, 안산산업단지 등이 규모가 줄고 무산돼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심지어 환경단체나 시민단체들에 의해 의욕이 꺾이는 아쉬운 상황들도 발생하고 있어 아쉬움을 더할 뿐이다. 실제 LNG발전소, 공원화 사업 등 천문학적인 금액이 지역경제로 선순환 될 수 있는 사업들이지만, 대다수 사업들이 사업자들의 의지가 꺾이면서 사업하기 어려운 도시로 전락하고 있다. 이처럼 시의 중요한 정책들 자체가 좌초되다보니 기업들이 투자를 외면하는 사례가 늘고, 악순환이 반복되는 구조적인 한계를 낳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는 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기업들이 지역에 투자를 함으로써 자금이 돌고 지역경제가 살아나길 기대한다.”

-이제는 협회를 이끄는 회장이 아닌 다우건설 회장으로서 삶이 기대된다. 앞으로의 사업계획을 듣고 싶다.

“자신 있는 주거분야 사업에 매진하겠다. 4년 전부터 선택과 집중으로 재건축·재개발사업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3개 구역의 재건축 사업을 수주했다. 올해 사업 분양물량만 각각 839가구이며 또 다른 구역은 타 건설사와의 컨소시엄을 통해 1000가구 짜리 사업을 진행을 예고하고 있다. 이 곳에 주력하는 동시에 또 다른 사업수주에 뛰어들어 지속적인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주택사업현장은 서울 1군 건설사들이 지역에 많이 내려와 있는 상태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4년 전부터 사업 수주에 노력을 기울인만큼 앞으로도 브랜드가치를 앞세워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주택건설협회 회원들을 비롯한 대전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역 건설사는 지역민을 통해 성장하고, 대전의 중견건설사의 브랜드파워 또한 지역민들로부터 나온다고 말하고 싶다. 지역민들이 지역 향토 건설사를 믿고 선택해줄 때야말로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고용 창출, 자금이 외지로 유출되지 않는 상황을 마련할 수 있다고 본다. 시민들도 대전지역 정서를 누구보다 잘 아는 향토 건설사가 수주했을 시 뒤따르는 개인·지역 경제적 부가가치, 일거리 창출 등 측면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 ‘기회는 참고 기다리다 보면 돌아온다’는 말이 있듯이 기회를 보고 갈고 닦다 보면 빛을 볼 날은 분명히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리=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