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기명 기자]  태안군이 지난 17일 홍성군 충남보건환경연구원에서 열린 ‘2019년 다문화가족 대표과제 성과보고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충남다문화가족지원거점센터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충남 15개 시·군에서 추진 중인 다문화가족지원사업 대표과제의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사업 발굴 및 보급을 위해 열렸다.

 심사는 전문가와 컨설팅 위원이 사업기획, 운영, 성과 등의 항목을 평가했으며 이와 함께 발표평가의 충실성, 완성도, 호응도를 점수로 합산해 최종순위를 결정했다.

 군은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매주 수요일 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베트남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총 48회에 걸쳐 구성원별 맞춤형으로 ‘우리가족 THE 사랑해 U’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결혼이주여성 대상 프로그램인 ‘결혼이주여성의 행복한 수다’는 참여자들이 사전 회의를 통해 직접 원하는 주제를 정해 △자녀 양육 방법 △시어머니와의 관계 △갈등해소방법 찾기 △국적 취득 성공기 △한국문화와의 차이 등의 내용으로 선배 결혼이주여성 멘토와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돼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 이주여성 배우자(남편)에 대해서는 ‘배우자 나라의 언어·문화 배우기’ 프로그램을 실시해 배우자 나라에 대한 인식개선과 언어 소통을 통한 가족관계 향상을 이끌어 냈으며 자녀의 경우에는 ‘다문화자녀 연극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자아 존중감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태안=박기명 기자 kmpark3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