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국내 연구진이 향후에는 일상 속 안전, 위험 관련 문자나 지도 정보 등을 개인별 맞춤형으로 알리는 기술을 개발한다.

‘앱’을 통해 효과적인 재난 상황 정보 전달 및 대응이 가능해 국민 생활안전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은 일상 속 위험에 대비할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의 지원으로 ‘생활안전 예방서비스 기술개발 연구단’을 구성하고 연구개발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연구개발, 실증 시험과 지자체 시범사업까지 2023년까지 약 5년에 걸쳐 추진되는 사업이다.

연구단은 일상에서 발생하는 위험 예방을 위해 서비스 모델을 수립할 예정이다.

정부, 지방자치단체, 산업계, 학계, 시민단체, 자원봉사단체 등과 협력해 함께 만들어가는 리빙랩 형태의 연구개발 장치가 마련된 셈이다.

연구진이 추진하는 생활안전 예방서비스는 안전, 위험 상황을 맞춤형으로 알림을 제공한다.

연구진은 장애여부, 위치, 개인 선호도와 스마트폰 사용 조건 등을 파악해 수요자 중심 안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한다.

예컨대 위험물 유출사고가 발생한다면 기존에는 단순한 정보를 제공했다면 연구진은 현재 재해가 발생한 정확한 위치와 위험지역은 물론, 기상청 풍향 정보, 대피처 안내까지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