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

▲ 더불어민주당과 충북도 간 17일 국회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한 가운데 이해찬 대표(왼쪽에서 세 번째), 이시종 충북지사(오른쪽에서 네 번째),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에서 세 번재),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왼쪽에서 두 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는 17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충북선철도 고속화 적정성 검토대안 채택을 비롯한 도정핵심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중앙당 차원의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충북도가 주도하고 있는 강호축 개발을 경부축과 대비해 '신성장축'이라고 규정했고, 이인영 원내대표(서울 구로갑)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과 관련해 고속화를 담보할 수 있는 검토대안이 채택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충북도는 이날 지역현안으로 △충북선철도 고속화 적정성 검토대안 채택 및 오송연결선 반영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충북 시스템반도체 후공정 플랫폼 구축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건국대 의전원 충주복귀 및 충북지역 의대정원 증원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을 위한 지방세법 개정 등의 필요성을 설파했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인 충북선 사업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이해찬 대표는 "강호축은 강원, 충청, 호남을 잇는 신성장축으로써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사업"이라며 "강호축이 경부축과 함께 대한민국의 핵심성장축으로 발전해야 하는 만큼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가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강호축 개발은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고속철도망 사업으로 지난 2017년을 기점으로 충북, 충남, 대전, 세종, 강원, 전북, 광주, 전남 등 8개 광역 시·도가 공동추진하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과 관련해 "기획재정부에서 두 가지 안을 놓고 심의 중이라고 하는데 사업 취지를 극대화하는 안이 선택되도록 당과 원내에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개발연구원(KDI)이 8월 제시한 검토안과 검토대안 보고서에 따르면 검토안은 총 사업비로 1조 2800억원을 책정하면서 고속화의 관건인 오송연결선과 원주연결선, 삼탄~연박 선형개량 등은 반영하지 않았다. 이 원내대표는 "기술적인 문제로 제외된 오송 연결선의 대안도 함께 검토하겠다"고 했다.

충북도는 당초 고속화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선 검토대안(총 사업비 1조 8000억원)이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안은 삼탄~연박 선형개량 반영과 원주연결선 단선 등을 포함했다. 오송연결선은 검토안과 검토대안에서 모두 빠져있는 상태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북이 강호축의 중심, 국가 균형발전의 중추, 남북평화의 전진기지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당 지도부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충북도는 내년도 정부예산안 증액사업으로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건설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 철도 건설 △괴산~음성 국도 건설 △단양~영월 국도 건설 △영동~보은 국도 건설 등 총 25건을 꼽았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