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한우 단양군수를 비롯한 24개 회원군 지자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례군 법제화 추진협의회 창립총회가 열렸다. 단양군 제공
류한우 단양군수를 비롯한 24개 회원군 지자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례군 법제화 추진협의회 창립총회가 열렸다. 단양군 제공

[충청투데이 이상복 기자] 대한민국 관광 1번지 단양군에서 특례군 법제화추진협회가 공식 발족하며 특례시에 맞서는 지방의 소리 없는 총성을 예고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16일 오전 11시 단양군청 4층 회의실에서 24개 회원군 지자체장을 포함한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례군 법제화 추진협의회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창립총회는 변형준 단양군 자치행정과장의 사회로 ‘지방 소멸 대응방안’에 대한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박승규 박사의 특별강연과 창립을 위한 절차인 회장 및 부회장 선출, 협의회 규약 제정, 공동협약서 채택 등을 의결했다.

이어 특례군 지정기준 타당성 연구 용역을 바로 시행키로 하면서 24개 회원군의 강력한 의지를 담은 ‘특례군 법제화 촉구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4월 더불어민주당 이후삼 국회의원(제천·단양)은 열악한 군(郡) 지역 자립기반 마련 및 인구유출 감소를 막기 위해 특례군 지정을 주요 골자로 한 지방자치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에 따라 단양군에서는 인구 3만명 미만이거나 ㎢당 인구밀도 40명 미만인 전국 24개 군 지자체장을 대상으로 특례군 법제화 추진협의회 구성을 제안하고 2차례의 실무회의를 거쳐 오늘 창립총회에 이르게 됐다.

이날 회장으로 추대된 류한우 단양군수는 “지방 차원의 인구 늘리기를 위한 노력은 승자가 없는 제로섬 게임(Zero-sum game) 일 뿐이어서 중앙부처의 정책적 배려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고,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진정한 자치분권을 이루기 위해서는 특례군 도입은 불가피한 선택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앞으로 대국민 홍보활동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청와대, 국회 등에 우리의 의지를 강력히 전달, 특례군 제도가 지방자치법에 반영될 있도록 24개 회원 군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며 당부했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