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처분 진행후 하루새 복귀
현재까지 413명…증가 예상
차량은 이동제한 하면서…
인력 이동은 방치 '정책 모순'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속보>= 경기·인천지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살처분 현장에 투입된 충남도내 인력이 400명을 넘어섰다.<3·4일자 2면 보도>

도내 축산업계와 자치단체는 살처분 시 관할 내 인력만을 동원하는 것이 제대로 된 방역 원칙이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부 건의는 여전히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특히 축산업계에서는 ASF 확산을 막고자 발병지역의 차량 이동을 제한하고 있는 판국에 타 지역 인력이 직접 살처분을 진행하고 하루새 복귀할 수 있는 상황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16일 충남도에 따르면 15일 기준 경기·인천 1~9차 살처분에 참여한 도내 인력은 외국인 232명, 내국인 181명 등 모두 413명으로 집계됐으며 10~15차 참여 인력이 취합되면 더 늘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수치는 1~9차 살처분 당시 관할 지자체의 최초 통보와 도 자체조사가 시작됐을 무렵 집계된 현황(200명)보다 2배 이상 많다. 첫 발병 이후 정부의 긴급행동지침(SOP)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나머지 213명에 대한 현황이 파악되지 않았고 이로 인해 장시간 방역에 구멍이 뚫렸던 셈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방역활동에서 살처분 투입 인력을 가장 큰 위험 요소로 보고 있으며 도내 양돈농가 등 축산업계에서도 이에 대한 우려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도 역시 충남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사육두수를 기록하는 데다가 전국 기초단체 중에서도 양돈산업 규모가 가장 큰 홍성이 위치한 만큼 관할 내 인력으로만 살처분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하지만 현장의 긴급한 상황과 인력 수급의 어려움, 살처분이 관련 업체·인력사무소 등 외주로 이뤄지는 점 등으로 인해 타 지자체 인력 투입도 불가피하다는 게 관할 지자체들의 입장이다.

그러나 축산업계에선 살처분 자체가 확산을 막기 위한 활동이라는 점에서 미발병지역의 인력을 투입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점을 지적한다.

충남지역 양돈협회 관계자 A 씨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라며 “농가 가족이나 관계자들조차 경기도를 방문하면 하루 이틀 넘게 시간을 두고 집에 들어간다”고 토로했다. 이어 “정부의 방역에 허점이 너무 많은 것”이라며 “이는 실제 농가들의 불안감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협회 차원에서도 관할 외 동원 금지 등에 대한 요구를 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파악된 살처분 인력 413명에 대해 소독과 귀가 후 축산농가 방문 금지 등을 지시한 상태며 농가에는 ASF 종식 전까지 외국인 근로자 신규 채용과 축사 개·보수 등 금지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도내 거점소독시설 25곳에서 축산차량을 소독·통제하고 있으며 양돈밀집단지와 역학농가 앞 이동통제초소 174곳에서 농가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 또 각 시·군 상황반이 포획한 야생멧돼지를 대상으로 검사를 벌이고 있으며 이날 기준 16마리 중 13마리는 음성 판정을 받았고 나머지는 검사 중이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