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대형업체 입점 시민단체 반대
서점조합 임대료 문제로 불발
열린도서관 원점 재검토 필요

▲ 청주 문화제조창C에 추진되는 ‘열린도서관’이 운영 주체를 놓고 논란이다. 문화제조창C 전경. 청주시 제공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 문화제조창C에 추진되는 ‘열린도서관’이 운영 주체를 놓고 논란이다. 당초 입점을 희망했던 대형 유통업체는 시민단체 반대로 포기했고 청주서점조합과의 협의는 결국 또 임대료 문제로 불발됐다. 열린도서관 운영 문제를 다시 원점부터 재검토해야 되는 상황이다.

청주시는 문화제조창C 5층에 도서열람, 음악감상, 공연장, 북타워 등 공공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열린도서관과 서점 등은 민간에 맡기고 민간업체가 일정액의 임대료를 내 서점(546㎡)을 경영하면서 도서관(2165㎡)을 수탁 관리하는 방식이다. 또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 프로그램 운영비, 도서구입비 등은 시가 지원한다.

청주시는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에 맞춰 열린도서관을 개관하려 했다. 대형 유통업체인 ‘북스리브로’가 월 2300만원의 임대료를 내고 입점을 희망했다.

그러나 시는 열린도서관 서점을 운영하기 위한 대형 유통업체 입점 계획을 전면 수정하고 지역 상생발전을 위해 서점조합과 열린도서관, 서점의 운영방안을 합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시민단체, 지역 서점조합, 일부 청주시의원이 주장한 “지역 상생에 역행한다”는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이에 따라 서점조합과 시는 5차례 가량을 만나 회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서점조합 측은 15일 열린도서관 서점 운영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청주시에 통보했다.

서점조합 측은 시와 문화제조창C 민간운영사가 제시한 월 1500만원의 임대료를 감당하기 어려워 운영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달 말까지 도서관 공사를 끝내고 다음 달 초에 개관을 예정했지만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시는 서점을 운영할 임대사업자를 찾고 있다.

청주시 관계자는 “새로운 사업자를 신속히 찾아 이른 시일 내에 정상적으로 서점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그러나 서점이 소상공인생계적합업종으로 되어 있고 경쟁력 있는 대형서점은 출점 제한을 받아 곤란한 상황은 맞다”고 말했다.

이어 “서점운영사를 찾지 못하더라도 민간시행사와 협의해 11월 중 열린도서관을 서점까지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라며 “시민이 이용함에 불편함이 없도록 세밀하게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시가 열린도서관의 운영비를 지원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며 ‘열린도서관 관리 운영 지원비’ 예산 2억 2800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예결위원들은 운영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관리운영비를 집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지난 2일 김은숙 의원(더불어민주당·아선거구) 등 25명이 시민에게 새로운 도서와 문화공간, 콘텐츠 등을 제공하기 위해 열린도서관 운영 예산 추경안 반영을 주장해 3차 본회의에 수정안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본회의에서 찬반 투표를 진행해 재석 의원 38명 중 찬성 27명, 반대 9명, 기권 2명으로 예산이 부활했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시의회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