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화 관건 검토대안 반영 주목
오송연결선사업 강원·호남 공조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첫 삽'을 뜬다.

충북도는 16일 국토교통부가 지난 9월말 충북선 사업의 기본계획 용역 입찰공고를 통해 용역수행기관을 선정하는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11월 중으로 선정되는 용역업체는 노선의 선형·정거장 및 열차 운행계획·지반조사 등을 종합 검토하는 과제를 맡는다.

앞서 정부는 8월 29일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2020년도 정부예산으로 513조 5000억원을 확정했다. 기획재정부는 충북선 사업을 비롯한 각 권역의 예타면제 사업 총 23건에 대해선 검토대안이 아닌 '검토안'을 일괄 적용했다. 충북선 사업과 관련해선 설계비 94억원이 반영된 상태다.

설계비 반영이후 용역수행기관 선정 ‘수순밟기’가 시작되는 등 충북지역의 최대숙원인 충북선 사업이 '궤도'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단 검토안으로 기본계획 용역이 시작돼 당초 충북도가 제시한 고속화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는 지적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8월 검토안과 검토대안으로 나뉜 보고서를 기재부와 국토부에 제출했다. 검토안은 총 사업비로 1조 2800억원을 책정하면서 고속화의 관건인 오송연결선과 원주연결선, 삼탄~연박 선형개량 등은 반영하지 않았다. 이른바 ‘제천역 패싱’ 논란을 낳은 봉양역 경유노선과 관련해선 복선이 아닌 단선으로 반영했다.

검토대안(1조 7000억원)에서도 오송연결선은 '미검토'로 처리했다. 하지만 삼탄~연박 선형개량은 반영으로 결론을 냈고, 원주연결선은 단선으로 평가했다.

충북도는 지난해 총 사업비로 1조 8153억원을 추산했다. 청주공항~봉양 고속화에 1조 4518억원(기존선 개량 및 신설 현 120km/h→230km/h)이, 연결선 신설 등에 3635억원(오송 연결선, 원주 연결선)이 각각 소요된다는 셈법이다.

충북도는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원주연결선 등 누락사업을 추가반영할 계획이다. 삼탄~연박 선형 개량과 원주연결선 사업에 대해 기재부와 국토부가 강호선 고속철도망 완성에 핵심이란 입장을 견지해 기본계획 과정에서 반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국개발연구원의 검토안이 정부 구상은 아니라는 것이다. 충북선(청주국제공항~제천)은 강호선(강원~충청~호남) 고속철도망의 마지막 단절구간으로 단절구간은 충북선 87.8km로 강호선 전체 513km의 17%에 해당한다.

특히 오송연결선은 강원 및 호남지역과 공조해 해법을 찾을 계획이다. 오송연결선이 설치되면 충북 뿐만 아니라 강원, 호남권도 '고속화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 기저에 깔려 있다.

검토대안이 적용될 경우 강원~호남간 열차이용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현재 목포~강릉(513km)간 이동시간은 5시간 30분 또는 7시간이다. 하지만 충북선이 개통되면 목포~강릉간 이동시간은 약 3시간으로 단축된다는 게 충북도의 설명이다. 충북도는 이달 중 자체 연구용역을 발주해 오송연결선 설치의 기술적 가능성과 논리를 확보할 방침이다.

국회 국토교통위 야당간사인 박덕흠 의원(자유한국당 보은·옥천·영동·괴산)은 최근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검토대안이 확정될 수 있도록 국토부를 대상으로 한 21일 종합감사에서 충북선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집중적인 질의는 당연하고, 국감 이후에도 국토부를 적극 설득하겠다"고 했다.

충북도는 완공시점으로 2026년을 제시했다. 문재인 정부의 임기가 2022년 상반기에 종료되는 만큼 2021년 '착공예산'을 확보해 공사를 개시하고 2026년 완공하겠다는 것이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