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병훈 기자] 보은군 보건소는 일명 화상벌레라고 불리는 청딱지개미반날개가 최근 전국 각지에 출몰함에 따라 군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이 벌레는 낮에는 주로 먹이활동을 하고 밤에는 빛을 발하는 실내로 유입하는 성향이 있어 주로 밤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화상벌레와 물리거나 접촉 할 경우 꼬리에서 페데린(pederin)이라는 독성물질을 분비해 닿기만 해도 화끈거리고 불에 덴 것 같은 상처를 유발한다는 점에서 화상벌레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이 벌레에 물린 부위는 검붉은 색을 띄며 부어 오르며 시간이 지나면 물집이 생기기도 한다. 물리거나 접촉했을 때는 상처 부위를 절대 만지거나 긁지 말고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내야 하며, 심한 경우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방충망 및 창문틀 물구멍 관리를 철저히 하고, 전용 퇴치약은 없지만 에프킬라 등 모기살충제로 방제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소 관계자는 “화상벌레가 독성물질을 분비해 피부에 상처를 일으키므로 손이 아닌 도구를 이용하여 퇴치해야 한다”며 “불빛으로 실내에 유입되는 저녁에 피해사례가 많은 만큼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은=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