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17년간 주민지원기금 출연

[충청투데이 박기명 기자]  태안군이 환경관리센터 재협약과 관련해 주민지원협의체와 주민지원사항에 합의하며 센터의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졌다.

 군은 14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가세로 군수를 비롯 군의회 의원, 주민지원협의체(위원장 성기만) 위원, 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태안군 환경관리센터 주민지원 협약식’을 갖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주민지원책 마련을 위해 군은 지난해 주민의견수렴 및 재협상 기본방침 등을 결정하고 마을 주민 및 개발위원회 등을 만나 상생협력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주민지원협의체와 9차례의 실무협상과 2차례의 본협상을 거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군은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과 관련 조례에 따라 태안읍 어은1·2리, 산후1·2리, 삭선2·3·4, 5리에 2020년부터 17년 간 주민지원기금을 출연하고 이후 3년 간 주민숙원사업을 추진하는 등 총 20년 간 주민지원사업을 진행키로 했다.

 또 군 환경관리센터 소재마을인 삭선3리에는 태양광발전사업(300㎾)을 추가적으로 지원하기로 주민지원협의체와 합의했다.

 이로써 군은 내년 6월 환경관리센터 사용만료 시점을 앞두고 주민지원협의체와 극적인 합의를 이뤄내 소각시설 관리운영권 설정기간 종료 시(20년 간)까지 군 환경기초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졌다. 태안=박기명 기자 kmpark3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