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기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식
아동정책 의견·제안 등 참여↑

▲ 아동참여위원회 위원 들이 위촉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홍성군 제공
[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홍성군은 14일 군청 회의실에서 아동참여위원 및 보호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날 행사는 위촉장 수여에 이어 오리엔테이션(임원선출, 역할부여 등), 아동친화도시의 이해 및 권리교육을 실시했다.

 이어 아동친화도 영역을 주제로 △놀이와 여가 △참여와 시민권 △안전과 보호 △보건과 사회서비스 △교육환경 등 자유 토론 및 정책 제안의 시간을 가졌다.

 만 13~17세 아동 31명으로 구성된 홍성군 아동참여위원회는 지난 8월 공개모집과 서류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위원회는 앞으로 아동과 관련된 정책과 문제에 대해 의견을 표현하고 정책수립, 결정, 평가과정, 행사기획 등의 다양한 활동 영역에도 참여해 아동의 참여권 증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다양한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도 어른과 동일한 권리주체로 의견을 표현하고 존중 받을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갈 예정이다.

 김석환 군수는 "우리군은 아동을 미래의 주인공으로 생각하며, 아동들이 행복한 아이들 세상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정책 참여에 소외되었던 아동들이 의견을 내고 참여할 수 있도록 소통 창구를 활성화 하겠다”고 말했다.

 홍성=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