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총선 D-6개월
민주 ‘민생정책 검토’ vs 한국 ‘정권심판 상수’ … 21대 총선 물밑 샅바싸움 속 지역 곳곳에 변수 산재
‘흥덕’ 민주 도종환, 노영민 최측근 이장섭과 공천 교통정리 관심 집중
‘청주 상당’ 한국 정우택,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 도전... 청원 조직위원장 공모 변수
‘충주’ 한국 이종배,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 올라... 정치적 해법 등 돌파구 촉각

<글 싣는 순서>
<上> 충북 3대 관전포인트
中 표심 ‘바로미터’ 충북
下 선거구별 특징 및 후보군

충북 도내 곳곳에서 '21대 총선 전운(戰雲)'이 감돌고 있다. 내년 4·15 총선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8곳의 선거구에서는 '물밑 샅바싸움'이 치열하다. 충청투데이는 총선 카운트다운 즉 '1라운드'의 공이 사실상 울린 현 시점에서 △3대 관전포인트 △표심 ‘바로미터’ 충북(전국표심과 제3세력) △선거구별 특징 및 후보군 등 3회에 걸쳐 도내 총선의 맥을 낱낱이 짚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여야 아젠다 싸움

결국 아젠다가 '총선판'을 정확히 가를 전망이다. 민주당 충북도당 일각에서는 현재로선 여의도발(發) '국정안정론'만으로는 충북표심에 접근하기가 녹록지 않다는 진단을 내놓는다. 문재인 정권후반기 즉 여권의 힘이 빠지기 시작하는 4년차에 치러지는 선거란 점과 이른바 '조국 정국(14일 사퇴)'이 기저에 깔려 있다.

지역 여당의 한 관계자는 "도당은 올 한해동안 도시재생, 지방소멸 위기극복, 미세먼지 해법 등 8차례에 걸쳐 정책콘서트를 열었다"며 "화두 하나 하나가 모두 충북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점을 주목해서 봐달라"고 말했다. 민생정책을 또 하나의 아젠다로 삼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런 맥락에서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달 5일 '더불어 2019 정책페스티벌 충북도당 정책경연대회'를 통해 총선공약을 모색하기도 했다. 변재일 도당위원장(청주 청원)은 중앙당 정책위의장을 몇차례 역임하는 등 여권내 '최고 전략가'로 꼽히고 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성적표를 근거로 지지층이 크게 흔들릴리 없다며 '총선 낙관론'을 펴는 시각도 있다. 당시 민주당은 충북지사 선거전(戰) 승리를 비롯해 도내 11개 시·군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무려 7곳에서 당선인을 배출하는 등 이른바 '파란물결'을 일으킨 바 있다.

반면 한국당 충북도당은 '정우택 체제'가 들어서면서 '조국 정국'을 시발점으로 한 문재인 정권심판론을 점화할 태세를 본격화하고 있다.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은 지난달 25일 도당위원장 취임식에서 사실상 정권심판론 카드를 뽑아 들었다. 정 의원은 취임사에서 "강력한 투쟁으로 조국 장관 파면을 이끌고 총선에서 승리해 현 정권이 망쳐버린 경제살리기에 올인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정 의원은 지난달 중순경 충청투데이와 전화인터뷰에서 "'정권심판론'이 도민들의 지지를 받아 한국당이 충북 8곳에서 모두 승리할 것을 확신한다"고도 말했다. 도당은 취임식과 함께 '헌정유린 문재인 정권 및 위선자 조국 규탄대회'를 치르기까지 했다.

정국에 대변화 또는 중대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정권심판론을 통해 도민들의 선택을 호소할 것으로 보인다. 심판론이 변하지 않는 값, 상수(常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당 핵심 지지층에서는 21대 총선이 '이시종호(號)'가 12년 임기 가운데 10년을 거의 채운 상황에서 실시되는 점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권심판론과 함께 '이시종호(號)’의 민선 5·6·7기 도정을 평가하는 장(場)으로 총선 밑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게 핵심 지지층의 입장이다. 한국당을 지지하는 한 인사는 "야당 입장에서는 도정심판론도 생각해 볼 수 있는 게 아니냐"고 했다.

◆보혁 패권은 청주서 갈린다

청주권과 비청주권의 깃발색은 확연히 다른 상태다. 지난 2016년 20대 총선 당시 민주당은 수부도시 청주권에서 청주 서원, 흥덕, 청원 등 3곳을 쓸어 담는 기염을 토했다. 다만 정치1번지 상당에서는 패했다. 반면 한국당은 비청주권인 충주, 제천·단양, 증평·진천·음성, 보은·옥천·영동·괴산 등 4곳을 모두 휩쓸었다.

하지만 민주당은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진 제천·단양 보궐선거에서 승리해 4대 4 동점 스코어를 작성했다. 공교롭게도 여야는 17~20대 총선까지 승패를 주고받으며 2대 2의 팽팽한 전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를 두고 견제와 균형이란 측면에서 '여야 황금분할'이라는 평도 나온다.

21대 총선은 5번째 판으로 여야간 첨예한 승부에 매듭을 짓는 대결이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공히 청주권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충북도청과 청주시청이 소재한 수부도시란 상징성과 160만 도민 가운데 무려 80여만명이 거주하고 있는 만큼 청주권에서 3곳 이상을 수중에 넣으면서 비청주권 최소 2~3곳을 승리할 때 도내 패권(覇權)을 거머쥘 수 있다는 게 여야의 공통된 시각이다.

청주권 선거는 2004년 17대 총선을 기점으로 민주당이 '매우 우세'를 이어가고 있다. 16대 총선에서 새천년민주당 홍재형 후보가 40.9%의 득표율로 정치1번지 상당 선거구에서 당선되면서 진보 진출의 물꼬를 튼 이후 17대 총선 당시 '노무현 탄핵' 역풍을 등에 업고 상당, 흥덕갑, 흥덕을, 청원 등 총 4곳을 모두 휩쓸었다. 18대에서도 청주권 전역을 연거푸 쓸어 담았고, 19~20대 총선 역시 상당 선거구 이외 3곳 모두 당선인을 배출했다. 17~20대까지 4차례의 총선을 통해 민주당이 청주권을 '텃밭'으로 일군 것이다.한국당은 '반전'을 꾀하고 있다. 민주당 4선 의원을 겨냥한 '세대교체론'을 파고들겠다는 것이다. 심지어 사생결단식으로 맞붙겠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교체론은 지난해 연말부터 일각을 중심으로 미풍이지만 불기 시작했고, 그 대상은 변재일 의원과 오제세 의원으로 압축된다. 정우택 의원을 잘 아는 한 인사는 "민주당 신진인사가 아니라 차라리 변재일 의원, 오제세 의원이 또 한번 공천을 받으면 판짜기가 수월하겠다는 시각이 적잖다"고 전했다. 새로운 인물 보다는 특정 선거구에서 내리 4선을 쌓으며 피로감에 휩싸인 민주당 현역의원들이 상대하기 쉽다는 것이다.

◆상당, 흥덕, 충주 변수 주목

충북의 정치1번지 청주 상당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한국당의 경우 4선 정우택의원의 아성에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이 도전을 선언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물론 정의원은 ‘개의치 않는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윤 전 고검장의 행보가 신경쓰일 수 밖에 없다.

또 옆 선거구인 청원 조직위원장 공모가 진행되면서 각종 ‘설’도 돌고있다. 공모에 응한 황영호 전 청주시의장이 박한석 도당 수석대변인에 밀려 탈락할 경우 황 전 시의장은 물론 지지세력들이 상당 출마를 공표한 윤갑근 전 고검장을 지원할 것이란 소문이다. 황 전 시의장 측은 "오랫동안 청원 선거구를 갈고 닦아온 사람이 누구냐"며 "'낙하산식' 조직위원장 임명은 결코 있어선 안 된다. 청원당협 당원들이 지켜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흥덕 선거구는 3선에 도전하는 도종환 민주당 의원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최측근인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간 공천장을 두고 '누구로' 교통정리가 될지 지켜볼 대목이다. 이에 따라 큰 틀에서 청주권 총선구도의 얼개가 뒤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의 전망대로 인지도가 높은 도 의원이 총대를 메고 상당 선거구로 이동할 경우 상당은 그야말로 '대접전'을 벌일 전망이다. 여야 중앙당 차원의 화력전은 물론 각 도당에서도 정치1번지를 차지하기 위해 사력을 다할 것으로 점쳐진다. 키를 쥔 도 의원은 4월 충북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상당, 세종시 등 '험지(險地) 차출론'과 관련해 "흥덕에 출마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공천장 교통정리란 변수가 실제 발생할 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충주는 패스트트랙 수사가 변수다. '3선 가도'에 나선 이종배 한국당 의원이 수사 대상에 올라 있는 상태다. 이종배 의원 등 상당수 여야 의원들은 지난 4월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법안 지정을 둘러싸고 폭력 등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중앙 정가에서는 수사결과에 따라 공천에서 배제되는 의원들이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는다. 이런 맥락에서 이 의원도 발목이 잡히는 게 아니냐는 예상이 나온다. 그러나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이 무려 110명(민주당 40명, 한국당 60명, 바른미래당 6명, 정의당 3명, 무소속 1명)에 달해 여야간 고소고발전이 정치적 해법으로 돌파구를 찾게 될 것이란 전망도 많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