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산하 한문위 창작사업
연극분야 서울 단체 선정 多
지역배제한 심의위 구성 우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지역 연극계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인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한문위) 창작지원 사업 공모결과를 놓고 서울에만 편중됐다며 지역을 무시한 처사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14일 한국연극협회(이하 협회)는 ‘한문위의 지역 문화예술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행태에 보내는 성명’을 발표하며, 지난달 27일 발표된 ‘2019년 문화예술진흥기금 공연예술 중장기창작지원사업’ 공모결과를 문제 삼았다.

 이번 사업은 공연예술 창작 프로젝트에 대해 최대 3년간 지속가능한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협회는 연극분야에서 전국 226개 연극단체가 지원했으나 선정된 23개 단체 중 21개 단체가 서울소재고, 나머지 2개 단체 역시 활동영역이 서울이라고 설명했다.

 복영한 협회 대변인은 “사업의 목적이 단순한 창작지원이 아니라 단체의 역량 강화와 안정적 제작 환경 기반 조성임에도 불구하고 서울 단체만을 선정했다”며 “이는 국내 문화예술 생태계의 상생과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의 단체가 그 누구보다도 안정적 자립과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회가 간절하다는 사실을 무시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과연 선정되지 못한 200여개의 단체 중 지역의 단체가 단 한 곳도 충실한 사업계획을 수립하지 못한 것인지 황망함을 떨쳐 낼 수 없다”고도 덧붙였다.

 한문위는 이번 사업에서 △연극 △무용 △음악 △전통예술 분야의 전체 51건에 대해 총 50억 5100만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는데 이 중 연극분야만 24억 5100만원이 지원된다.

 협회는 심의위원회 구성도 언급했다. 서울의 전문가만 기용하며 지역을 배제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복 대변인은 “이번 연극분야 심의위원 5명 모두 서울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라며 “한문위가 민간 자치기구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함에도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심사위원이 단 한명도 위촉되지 않았다는 것은 지역 배제 의도에 대한 의구심을 지우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에서만 활동한 심의위원이 지역 단체와 공연예술계에 대한 정보 없이 심의를 했다는 것은 공정성을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밝혔다.

 복 대변인은 “중앙과 지역의 융합을 이끌어야 할 한문위가 더 이상 서울과 지역의 갈등을 조장하고 싸움판을 벌리는 행태를 보이지 않기를 간곡히 요청하며, 빠른 시일 내 이에 대한 해결방안 및 입장을 표명하기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