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음성군은 최근 우수한 경관을 보전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음성군 경관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다음달 15일까지 주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공고했다.

군 경관기본계획은 '음성군 관리계획'을 바탕으로 수립했다. 특히 매력있는 음성만들기를 기반으로 △푸르른 자연을 그리다 △균형 있는 삶을 그리다 △찬란한 역사·문화를 그리다를 콘셉트로 '대한민국의 중심 음성, 행복한 미래를 그리다!'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또 문화·생활권역, 수변·산업권역, 산림·역사권역을 중심으로 경관축과 경관거점을 설정하고, 경관사업 실행계획, 경관심의 대상과 경관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음성의 경관 정체성을 형성하고 주변환경과 조화로운 경관을 보전·관리해 도시이미지가 향상될 수 있도록 했다.

군은 지금까지 대규모 건축 인허가 시 건축위원회에서 건축물의 디자인 정도만 감안해 심의하고 사업을 진행했다. 그러나 경관기본계획 수립으로 향후 건축디자인, 경관이미지, 조망 등 종합적인 경관가이드라인을 반영한 개발사업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또한 각종 개발사업과 공공건물, 대규모 건축물 건축 시 음성군만의 경관과 디자인, 조망 등이 반영된 특색 있는 건축물들이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대규모 개발사업, 시가지 건축계획 등 대부분의 사업이 경관위원회 심의를 거치도록 해 체계적인 도시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음성군 경관기본계획은 음성군청 건축과 건축디자인팀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음성=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