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10제독차로 양돈농가 주요도로 방역

[충청투데이 이수섭 기자]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에 따라 위기경보가 주의단계에서 심각단계로 격상된 가운데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지역 내 유입을 막기 위해 공군 제20전투비행단(이하 '20전비')은 서산시 해미면 4개소 양돈농가 주변에서 방역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방역은 서산시 축산과의 지원 요청에 따라 실시됐으며, K-10제독차를 투입해 지난 2일부터 격일로 현재까지 총 6회에 걸쳐 부대 인근 해미면과 고북면 양돈농가 각 4개소의 주변도로 10㎞ 노면에 소독제를 살포했다.

20전비는 서산시의 추가적인 방역 지원 요청에 따라 아프리카돼지열병 종식 시까지 지속적으로 도로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방역을 주관한 방호반장 박지한 대위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은 우리 지역의 농가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매우 심각한 문제이므로 서산시청과 지속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유입 방지를 위해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양돈농가 관계자는 "방역지원에 힘써 준 장병들이 있어 마음이 든든하다"며 "인력이 부족한 농가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서산=이수섭 기자 l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