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종합지원센터 등 3곳 직원 전체 '비정규직'
市건강가정지원센터 218명… 대부분 ‘아이돌보미’
정병인 시의원 "장기 대책 세워 정규직전환 유도를"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천안시의 복지 및 일자리 정책 등을 수행하는 민간위탁 수탁기관 종사자의 31%가 비정규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위탁이 비정규직 양산의 온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4일 천안시의 ‘민간위탁기관 비정규직 현황’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 시의 민간위탁 규모는 총 88개 사무에 1268명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정규직은 69%인 871명이고, 비정규직은 31%인 397명으로 조사됐다.

특히 민간위탁 기관에 따라 정규직보다 비정규직이 더 많거나 비정규직으로 운영 중인 곳들도 있었다. 일자리종합지원센터 운영 위탁을 맡은 기관의 경우 직원 5명 모두가 비정규직이었다. 어린이급식관리센터 위탁기관과 천안시주거복지종합센터 위탁기관도 각각 21명, 2명 직원 전체가 비정규직 신분이다. 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236명의 직원 가운데 218명이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아이돌봄지원사업에 투입되는 아이돌보미들이다.

천안시자살예방센터 위탁기관은 직원 6명 중 비정규직이 5명, 정규직은 1명뿐이었다.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 대행 운영 기관도 총 직원 29명 중 비정규직(19명)이 정규직(10명) 보다 많았다. 천안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29명의 직원 중 비정규직이 22명으로 정규직(7명) 보다 3배 이상 많았다.

이 같은 민간위탁기관의 비정규직 비율은 천안시 공단이나 출자출연기관의 비정규직 비율보다도 높았다.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은 315명 중 비정규직이 19%(59명)에 불과했다. 시 출연기관인 천안시복지재단, 천안문화재단, 천안시축구단, 천안사랑장학재단도 총 56명 직원 가운데 비정규직은 23%(13명)로 민간위탁기관의 비정규직 비율과 격차를 보였다.

외환위기 이후 민간위탁은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주 목표로 확대됐다. 그러나 고용안정성 보장이나 양질의 일자리 창출 같은 사회적 고려는 소홀한 측면이 있다는 지적이 노동계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정병인 천안시의원은 “민간위탁이 비정규직 양산의 창구가 되지 않도록 장기적 대책을 세우고 인센티브 제공 등으로 정규직 전환을 유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