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경제인 비공개 간담회서 짧은 메시지만
“기대해봐도 좋지 않겠느냐”… 도민 아쉬움 남겨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충남을 전격 방문했지만 도정 최대 현안으로 손꼽히는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선 공식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도내 경제인들을 대상으로 한 비공개 간담회에서는 다소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짧은 메시지를 남겼지만 당초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해온 도민들은 아쉬움이 남았다고 평가했다.

13일 충남도 등에 따르면 지난 10일 문 대통령은 전국경제투어 일환으로 충남을 방문해 도내 경제인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경제인들은 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국가 공공기관 이전을 건의했다.

경제인들은 충남이 행정중심복합도시가 관할 내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광역 도 가운에 유일하게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고 이후 세종특별자치시가 분리·출범해 대규모 손실을 입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세종시 출범 당시 충남은 인구 13만 7000명, 면적은 437.6㎢가 감소했으며 2012~2017년 6년간 발생한 경제적 손실은 25조 2000억원에 달한다.

이와 함께 경제인들은 충남이 기존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성장거점 육성정책에서도 제외돼 역차별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양승조 지사는 같은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문 대통령이 경제인과의 만남에서 충남의 염원이 실현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며 '기대해봐도 좋지 않겠느냐'라고 언급했다"는 말을 전했다.

도는 이러한 문 대통령의 발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해당 발언이 공식 석상에선 이뤄지지 않은 데다가 구체적인 내용도 언급되지 않으면서 남겨진 아쉬움도 있다.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활동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는 충남혁신도시유치범도민추진위원회는 최근 충남 혁신도시에 대한 문 대통령의 답변을 요구한 바 있다.

김지훈 추진위 실행위원회 부위원장은 "공식 석상에서 확실하게 답변을 듣지 못해 아쉽다"며 "혁신도시에 대해 정부는 주요사업으로 보고 있지 않는 것 같고 추진 자체가 미온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방 순방에서 언급하긴 쉽지 않겠다고 예상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답변하신 데에 대해선 힘을 얻는 측면이 있다"면서도 "혁신도시와 관련한 정부의 움직임은 멈춰있는 듯 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개로 혁신도시 지정이 아직까지 당론으로 조차 채택되지 않은 점에 대한 불만도 가중되고 있다.

추진위는 총선 대응 전략으로 각 정당의 당론 또는 지역 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건의할 계획이며 빠른 시일 내에 100만인 서명운동을 완료해 청와대와 국회, 관계부처에 전달할 방침이다.

한편 13일 기준 충남혁신도시 추가 지정 서명운동 참여자는 77만여명으로 도민 3명 중 1명 이상은 운동에 동참한 것으로 집계됐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