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곳中 11곳 전국 평균 못미쳐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속보>= 지역 내 공공기관들이 중소기업에 이어 사회적기업들에게도 차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4일자 9면·8일자 3면 보도>

10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역 내 공공기관들의 사회적기업의 제품 구매율이 초라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사회적기업은 지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역할을 한다. 그만큼 지역 내에서도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지역 내 공공기관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12조에는 ‘공공기관의 장은 물품 또는 용역 구매 시 사회적기업 제품의 우선 구매를 촉진해야한다’고 명시돼 있지만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실제 지난해 대전지역 17개 공공기관 중 11곳이 전국평균 보다 낮은 구매율을 기록했다. 심지어 일부 공공기관들은 0%대의 구매율을 보이고 있다. 이중 유성구 소재 국방과학연구원의 경우 지난해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율이 0%이었으며 대전도시공사(0.63%)와 한국철도시설공단(0.23%) 역시 저조한 구매율을 보였다.

연구관련 공공기관이 많은 대전의 경우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율이 저조할 수 밖에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다소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타 지역의 한국조세재정연구원(5.19%), 한국산업기술시험원(2.69%), 국가과학기술연구회(2.58%)같은 연구기관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구매율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지역 내 사회적기업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공공기관들의 구매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는 점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관계자는 “지역 내 공공기관들의 사회적기업의 제품이 구매가 저조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며 “지난해부터 11개 공공기관과 함께 사회적기업 구매상담회를 개최하고 있는 만큼 개선된 모습이 보일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