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총재 “경기부양” 언급
기업은 대외여건 개선 우선
가계부채 등 부작용 우려도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지역 경제가 좀처럼 기지개를 켜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기준금리 인하가 전망되면서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미 지역 경제가 기업을 중심으로 성장세 둔화가 지속되고 있어 경기부양 효과보다는 가계부채 증가와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8일 지역 경제계에 따르면 충청경제가 저성장 흐름을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7월에 이어 또 한번의 기준금리 인하가 단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날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 국정감사에 참석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경기회복을 뒷받침 하는 방향으로 통화신용 정책을 운영하겠다”고 발언하며 이 같은 전망에 무게감을 실었다.

그러나 이미 대외적인 리스크로 인해 지역 기업들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상황에 기준금리 인하가 경기부양 효과를 이끌어내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평가다.

현재 지역 기업들이 미중 무역갈등의 직격탄을 맞고 있어, 대외적인 리스크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소비와 투자가 촉진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룰 여력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올해 상반기 대전·충남은 전년 동기에 비해 수출이 각각 7.1%와 14.4%가 감소했다. 이는 전국평균(8.5%) 보다도 큰 감소폭으로, 대전과 충남지역의 기업들은 미중 무역갈등 이라는 대외리스크의 직접적인 사정권에 들어와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지역 기업들은 수출실적 악화로 인해 자금사정마저 여의치 않아지자 설비투자에도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기업경기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대전·충남 지역의 제조업체들의 지난달 자금사정 지수는 76을 기록하며 전달 대비 6p가 하락했다. 설비투자실행 지수 역시 91을 나타내며 전달 대비 5p가 내려가며 위축된 경기상황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기준금리 인하로 인해 시장에 자금이 풀리고 경기가 호전되는 과정이 기업 경기 활성화와 맞물려야 하지만 그런 모습을 현재로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오히려 기준금리 인하가 부동산 수요가 높은 대전지역의 가계부채를 증가시키는 ‘독’으로 변할 가능성도 있어 금융당국의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고 있다.

지역 경제계 한 관계자는 “세계흐름이 자유무역주의에서 보호무역주의로 흘러가면서 수출 의존도가 높은 지역 기업들이 실적악화와 관세부담과 같은 타격을 받고 있다”며 “이러한 대외리스크가 호전되지 않는 이상 기준금리 인하을 통한 경기부양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우며 오히려 가계부채 증가와 같은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