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청과 교통영향평가 재실시 요구·市 "통행 가능토록 방안마련"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대전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의 교통영향평가를 두고 대전시와 대전중앙청과의 간극이 좁혀나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대전중앙청과는 불통행정을 지적했지만, 시는 법과 제도의 틀 안에서 중도매인들의 의견을 듣고 불편 요소를 개선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전중앙청과와 비상대책추진위원회는 8일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 현안문제와 시장 발전 활성화에 관련해 시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했으나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전중앙청과와 비대위는 교통영향평가를 중단해 달라고 요구했다. 잘못된 교통영향평가로 산지 수집차량이 대기할 수 있는 대형차량 주차 지면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또 지하철역 출구부터 청과물동 3번 통로 사이 보도블록 설치로 차량통행이 더 제한될 것으로 내다보고 교통영향평가 재실시를 요구했다.

이들은 중도매인 점포를 균등 배분해야 한다고도 요구했다. 현재 중앙청과 내 중도매인은 111명, 원예농협 48명으로 구성돼 있는데, 점포 개선사업을 통해 32.99㎡로 면적을 균등하게 배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교통영향평가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교통 통행의 불편한 부분을 반영할 방침이다. 청과물동 3번 통로 사이 보도블록 설치를 취소하고 인도를 새롭게 조성해 대형 물류차량의 통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을 고심 중이다.

또 아직 교통영향평가 변경 심의받기 전으로 간담회를 개최해 이번 교통영향평과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점포 배분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배분 계획을 수립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점포의 균등 배분은 당장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면서 "도매시장의 거래질서를 방해하는 사항은 원칙대로 강력하게 조치하고 중도매인들의 불편요소는 개선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