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범도민추진위 성명 발표
"국가 균형발전 실현 위해 절실"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충남혁신도시 지정을 염원하는 도민들이 성명을 내고 대통령이 나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충남혁신도시유치범도민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7일 성명을 내고 “충남의 핵심현안인 충남혁신도시 지정이 전혀 진전되지 못하고 국회와 정부가 손을 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충남혁신도시는 문재인 대통령의 5대 국정 목표의 하나인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의 핵심축이며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공약했던 충남을 환황해권 중심지역으로 만들겠다는 약속의 첫 출발이라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수도권 인구는 국내 전체인구 5184만명의 49%를 넘는 2590만명에 달하고 있으며 증가 추세를 볼 때 금년 내에 수도권이 전 인구의 절반을 넘는 초유의 상황이 펼쳐질 것”이라면서 “대한민국의 경제, 문화 등 사회 전반이 수도권 집중 강화를 넘어 수도권 독재가 가능한 소위 '수도권 공화국'에 진입한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추진위는 또 “수도권에 잔류한 공공기관의 이전 등 파격적이고 획기적인 제2의 혁신도시 정책이 절실하다. 형평성과 필요성, 당위성으로도 그 첫 대상지가 충남이어야 함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정부가 다른 지역 눈치 보기식으로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미룬다면 국가적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추진위는 “충남도민들은 세종시 출범을 위해 연기군 등 3개면 21개 마을을 내줬고 이로 인해 14만명의 인구가 빠져나가고 지역내총생산이 25조 2000억원 감소하는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국가 균형 발전의 선봉적 역할을 해왔다"며 "충남 혁신도시는 단순한 지역 이기주의적 주장이 아니라 정부의 혁신도시와 충남도의 도청이전 정책을 결합해 국가 균형발전 정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문재인 대통령은 충남도민의 절박한 심정을 이해해 충남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국가균현발전의 구체적 실행계획을 밝혀야 한다"면서 "이번에도 명확한 답변 없이 도민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우리 220만 충남도민은 신뢰를 져버린 정부를 상대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