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국정감사 '최대 화두'
의원들 '필수 질문' 채비
행안위 아닌 국토위 국감
질타 아닌 홍보 전개 가능성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8일 대전시청에서 열리는 대전시·세종시의 국정감사의 화두는 단연 각각 ‘대전 혁신도시’와 ‘세종 국회의사당’으로 압축된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대전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이번 국감은 16명으로 구성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감사 2반이 나서는 가운데 지역 출신 국회의원으로써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과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의 활약이 기대된다.

국감에 나서는 의원들은 지역 현안들 가운데 ‘혁신도시’와 ‘국회의사당’을 필수 질문으로 분류해 놓고 있다.

대전출신으로 지역 현안에 밝은 이은권 의원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국감에 대해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된 대전시 활동사항을 점검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된 질문은 단연 지역민들 관심의 중심에 있다.

대전은 2004년 혁신도시 조성 당시 정부대전청사 입지와 세종시 건설 등을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 대상에서 제외돼 역차별에 대한 지역적 불만이 팽배한 상태다.

그만큼 대전시는 ‘혁신도시’ 사수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물론 대전시는 피감기관이지만 이번 국감을 통해 ‘혁신도시’ 필요성을 역설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삼기에 충분하다.

이번 국감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이 아닌 국토교통위 국감이어서 여느 국감과 달리 질타의 장이 아닌 홍보의 장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큰 것도 그 이유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추진상황도 점검 대상이다.

대전시는 교통체증과 도시재생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서대전육교와 퇴미고개 지하화를 위해 국비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이날 오후 서대전육교 현장방문이 계획되면서 의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

이밖에 원도심 활성화에 대한 대책, 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 보문산 관광개발 계획, 둔산 센트럴파크 조성계획 등 개발 현안들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세종시 국감에서는 ‘세종시 국회의사당’에 대한 이전 문제가 거론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세종 국회의사당 이전 규모에 대해 세종시 소재 소관부처 상임위원회 11개(B1+과기위) 및 예결위원회를 이전하는 안을 추진하기로 의결하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민주당 의원들의 지원사격이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아직 자유한국당 중앙당에선 세종시 국회의사당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이번 국감을 통해 다양한 의견이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서대전육교 지하화 현장설명에 이어 세종 국회의사당 후보지 현장방문도 계획돼 있다.

또 대통령 제2집무실 세종시 설치 문제도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KTX 세종역 신설 필요성과 신도심 상가공실 문제 등도 거론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