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취업성공스토리 - 대전생활과학고 신가원

▲ 대전생활과학고 신가원

충청투데이 공동캠페인 2020학년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취미가 직업으로 직업이 행복으로

△이름: 신가원 △나이: 20세 △소속: KT&G R&D본부 분석연구소 △직급: 차세대분석팀 10급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현재 궐련형 전자담배(릴)에 관한 분석을 주 업무로 하고 있다. 주로 연기 성분에 관련된 실험(스모킹 머신을 이용한 연기성분 포집)을 하고 있다.”

Q. 취업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해왔나

“기본적인 것에 집중했다. 서류 통과를 위한 내신성적 관리, 수행평가, 중간·기말고사 상위권 유지에 신경썼다. 특히 화학전공 관련 자격증 및 컴퓨터, 한국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했다. 자소서에서 차별화를 둘만한 다양한 대외활동 위해서는 봉사활동 동아리인 인터렉트 가입으로 꾸준히 봉사활동을 했다. 또 비즈쿨 창업동아리 가입으로 교내·외 경진대회도 참가했다. 특히 면접 준비를 위해 취업동아리에도 가입해 자소서·모의면접 준비를, NCS 교재를 시간 내에 푸는 연습을 꾸준히 했다. 학교 수업시간에 충실하고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참여던 것이 취업에 가장 큰 영향을 줬다.”

Q. 특성화고를 선택한 계기가 있다면

“선 취업 후 진학을 원했던 저에게 취업에 특화된 수업과 자격증 취득, 전공 관련된 실습을 할 수 있는 특성화고등학교를 선택하게 됐다.”

Q. 필기·면접 준비 노하우를 공개한다면

“직업기초능력평가(NCS)를 준비한 기간은 3개월 정도 된다. 시험 한두 달 전에는 교제 10권 이상을 시간에 맞춰 푸는 연습을 했다. 제한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난이도는 많이 어렵지 않으니 기업별 보는 과목을 신경 써서 꾸준히 연습했던 것이 유효했다. 면접은 매년 교내 모의면접대회에 참가해 수상을 목표로 연습했다. 면접은 보통 1차·2차로 나뉘는데 기본적으로 지원 회사의 내용은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 조직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사례로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어필했던 것이 도움이 됐다. 전공면접에서는 자격증 취득, 전공과목 공부 내용을 요약해 면접에 임했다.”

Q. 연봉·복지혜택은

“KT&G 10급 사원 초임 연봉은 올해 기준 3500~3700만원 수준이다. 공무원처럼 호봉이 있어 매년 연봉이 오른다. 그밖에 명절상여금, 휴가비 지원, 인센티브, 퇴직금이 제공된다. 복지는 200만원 우리사주와 복지카드 100만원이 분기별 제공되며, 휴양시설, 육아휴직(2년) 등의 혜택이 있다.

Q. 향후 계획은?

“분석화학 교재 공부를 하고 있으며 공부를 꾸준히 해 나갈 계획이다. 3년 뒤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대학교 진학을 계획하고, 나아가 대학원 진학에도 목표를 갖고 있다. 실무 뿐만 아니라 분석에 관한 이론적인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