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1학년부터 전공·실습 주력
전문기능인력 양성… 만족도↑
취업공채반 등 프로그램 운영

▲ 대전생활과학고 전경. 대전교육청 제공
▲ 대전생활과학고 교육 모습. 대전교육청 제공

충청투데이 공동캠페인 2020학년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취미가 직업으로 직업이 행복으로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대전 대덕구 오정동에 위치한 대전생활과학고등학교는 대전 특성화고 중 공업계고 취업률 1위를 자랑하는 작지만 강한 학교다.

핵심학과 5개를 운영하는 대전생활과학고는 학생 참여형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1학년부터 전공 수업, 전문 실습에 주력해 창의적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면서 원하는 학과에서 하고 싶은 공부를 하는 재학생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내세운다.

건축인테리어과는 LG하우시스와 산학협약체결로 연간 약 2000만원 상당의 창호시공 실습재료 무상지원을 받고있면서 전국최초 ‘NCS창호제작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기전자과는 '산학일체형 도제반'을 운영하면서 2학년부터 학교·기업·도제교육센터를 통해 직업교육 이수 후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된다. 또 바이오케미컬과는 화학분석·의약품제조, 화장품 제조 과정이 개설된 대전의 화학 관련 유일한 학과로 취업에 강해 KT&G, 홈플러스, CJ제일제당 등 다수의 우수업체에 취업하고 있다. 이밖에 조리제빵과, 토털뷰티과는 1학년 교육과정부터 전문교과 수업·실습과정을 3년간 운영해 취업역량이 강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급속하게 바뀌는 시대의 변화 속에서 미래의 주역이 될 대전생활과학고의 학생들의 변화는 현재 진행형이다.

대전생활과학고만의 특별한 교육활동에는 △진로·취업활동 ‘취업공채반’ 운영 △1인 3개 자격증 취득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꿈너머 꿈 진로멘토링, 선배·전문가 초청 특강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프로그램 등을 통해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장학활동으로는 전교생 입학금과 수업료 전액 지원, 교복 무상지급, 방과후 자격증 취득 지원, 다수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또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해 무료 해외 연수 지원과 장학금 지급, 테블릿 PC 등을 수여하고 있다.

이밖에 다양한 동아리 활동, 학교 예술제 및 매직콘서트 등으로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 구현에 앞장서고, 다양한 실습실, 복지시설, 남·여학생 휴게실, 급식실 등 전국에서 손꼽는 교육환경을 구비하면서 학생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이런 대전생활과학고의 변화는 대전지방기능경기대회 제과직종 금상 2연패, 펜싱 전국체전 고등부 우승, 타 지역 특성화고 교장들의 견학 요청 쇄도 등으로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