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700억원 투입 첨단산단 클러스터 구축 등 기본계획 수립
강소기업 육성·연구개발도… 국책사업 탈락 등 예산 확보 어려워 난항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스마트센서산업 집중 육성을 위해 그린 기술 실증화 로드맵이 좀처럼 실행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있다.

스마트센서 설계와 시험생산 및 마케팅까지 아우르는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 예산 확보가 최우선이 돼야 하지만 국책사업 탈락 등으로 인해 난관에 봉착한 상황이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월부터 대전테크노파크를 통해 스마트센서 육성 기본계획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시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현재 스마트센서 육성 기본 계획을 수립해 놓은 상태다. 오는 2025년까지 약 7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장대도시첨단산업단지에 스마트센서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핵심소재부품으로서의 센서에 대한 기술 고도화를 이뤄내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는 지역 내 스마트센서 기업의 매출 규모를 2조원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지역 내 센서 산업 분야 기업의 연간 총 매출은 8000억원 수준이지만 스마트센서 산업을 통해 연 매출 100억원 이상의 강소기업 30개사 이상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스마트센서 관련 기업이 기술과 가격경쟁력을 높여 굴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응용·융합 연구와 기술 국산화을 위한 연구개발(R&D) 추진전략도 수립했다.

대전테크노파크, 나노종합기술원,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지원기관과 대학·출연연 등 공공연구기관 간 협동형 통합 거버넌스 구축도 계획된 상태다. 클러스터 내 센서 제조사, 소프트파워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이 같은 산업 육성책의 핵심인 예산 마련 부분에서는 다소 어려운 실정이다.

최근 대전시가 내년도 국비 확보 결과를 내놓았지만 '스마트센서 실증 지원사업' 부분은 국비 미반영 사업으로 분류됐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산업통산자원부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다양한 센서 관련 사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사업 방향을 논의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추가 협의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조율을 마쳐 최대한으로 국책사업으로 방향을 전환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두고 지역 내 센서 산업계는 시의 육성책 로드맵이 헛물로 전략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센서 시장의 잠재적 성장률이 예견된 상황에서 시가 선제적 대응을 통해 센서 산업 기반을 확보해 놓지 않게 되면 핵심소재부품 관련 강소기업 육성은 물론 향후 '4차 산업혁명 특별시' 타이틀도 빛이 바랠 것이란 이유에서다.

지역 센서 산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센서 시장은 세계시장 대비 높은 성장률이 전망되고 있지만 국내기업의 점유율 및 글로벌 경쟁력은 매우 취약한 상태"라며 "권역에 구축된 정부출연연구소 등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다면 더욱 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센서 실증지원 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센서산업 고도화 도시로 발돋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