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구간 지하화 '원안', 정차역 설치하는 '대안'
모두 시행가능 판정 받아…기재부 총사업비 반영 촉각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평택~오송 고속철도 복복선화 사업 천안·아산 정차역 반영 여부가 올 연말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전 구간을 지하화하는 ‘원안’과 정차역을 설치하는 ‘대안’이 모두 시행 가능하다고 판정받은 가운데 중대 분수령이 될 총사업비 확정 절차를 앞두게 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6일 충남도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올해 중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거친 뒤 총사업비심의위원회를 통해 평택~오송 고속철도 복복선화 사업의 최종 사업비를 결정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해 지난달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등 용역비 80억원을 편성했으며 총사업비가 결정되면 기본계획을 고시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된다.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여부는 총사업비 반영 여부에 따라 결정짓게 되며 일각에선 이미 사업성을 충분히 갖췄다는 평가를 받은 만큼 긍정적인 결과를 예상하고 있다.

앞서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전 구간 지하화(원안)와 천안·아산 정차역 등 지상·지하역 신설(대안) 등에 대해 검토해왔으며 지난 8월 기재부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는 KDI 검토안에 대해 모두 ‘사업시행 가능’으로 선정한 바 있다.

기존 평택~오송 고속철도 복복선화 사업은 총사업비 3조 904억원(원안)을 투입해 경기 평택~충북 오송 45.7㎞ 구간(1복선)을 2개 선로로 복복선화한다는 내용으로 계획됐다.

KTX와 SRT의 합류로 해당 구간의 선로 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이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올해 초에는 정부의 예비 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됐다.

하지만 예타 면제 대상에 오른 이후 천안·아산역 정차계획이 제외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충청권에선 KTX와 SRT의 첫 합류점이자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관문에 정차역이 설치되지 않는다면 장래 철도망의 효율적인 활용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고 예타 면제사업의 지역균형발전 취지에도 어긋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와 함께 전 구간을 정차역 없이 지하화해 밀폐공간으로 만든다면 사고 발생 시 대규모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문제점도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지난 3월부터 도 건의서 제출과 천안·아산 시민서명운동, 지방정부 공동건의 등으로 이어졌다.

도 관계자는 “타 예타 면제사업들의 예산도 대폭 늘면서 아직까지 기재부의 검토단계에 머물러 있지만 올해 중 총사업비가 결정될 것”이라며 “정차역 설치와 관련해 경제성과 추가 사업비 등이 구체적으로 공개되진 않았다. 다만 안전성 문제는 경제성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꼭 고려해야 할 요소”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