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민간투자' 동의안 만장일치 통과
시민단체 "절차검증·공론화 없어" 반발…市 "우려·의혹 해소 노력"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에 대한 찬반 논란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대전시의 갈등관리 대처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 2일 대전시의회는 제245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열고 ‘대전 하수처리장 시설 현대화사업 민간투자 동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동의안이 시의회를 통과하며 하수처리장 이전 사업은 추진 동력을 얻게 됐다.

시는 앞으로 사업자 공모안을 만들어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요청하는 등 행정 절차를 이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시민단체 등은 여전히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이에 따른 양측간 갈등이 더 첨예해질 전망이다.

이 사업을 둘러싼 논란이 ‘제2라운드’에 돌입했다는 이야기까지 흘러 나오고 있다.

대전지역 7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은 “시의회가 민영화를 졸속으로 처리했다”며 강경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시의회 통과가 되던 날 이들은 곧바로 성명서를 내고 “8000억원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전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 채택동의안’이 대전시로부터 의회에 제출 된 지 불과 보름 만에 통과됐다”며 “사업 추진 과정의 절차적 정당성 검증, 이전 사업비 적정 검토, 악취 및 노후화 해결 대안 검토, 지역사회 공론화 과정 등이 없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에서도 “공청회 등 시민 알권리 보장 하나 없이 대전시가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건 문제”라며 “민영화 사업에 동의한 대전시장과 대전시의원들은 150만 시민의 공공의 적이 될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이 같이 하수처리장 이전 및 현대화사업이 시의회를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민영화 논란은 여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대전시는 “더 이상의 논쟁은 행정력 낭비와 사회적 갈등 야기 등으로 불필요하다”고 단언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본회의 통과 처리 이후 기자 간담회를 열고 “하수처리장 이전 사업은 대전시가 오래전부터 추진해 왔고, 시는 예타 통과를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여 왔다. 대전시의회 결단에 시장으로서 감사하다”고 전하며 사업 추진 의지를 확고히 했다.

앞으로 하수처리장 논란이 불식 되기 위해선 ‘민간투자’에 대한 우려와 의혹을 충분히 해소돼야 하는 만큼 시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민간투자사업에 따른 하수도요금 폭등 우려, 하수처리장 이전 필요성 등에 대해 시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알려 나갈 것”이라며 “사업에 있어 철저한 검증을 통해 각종 우려를 원천 차단하고 사업 투명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