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LH 사장 "매입임대주택 확대에 더 열심히 노력"
LH 친인척 채용 비리 지적…변창흠 "진심으로 죄송"
한국당 "태풍에 이석 허용 기관장들 행적 묘연…감사 요구"

▲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4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원회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 국정감사에서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이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2019.10.4 cityboy@yna.co.kr
▲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토위서 LH 집중질타…"공공성 역행", "실적급급"(종합)

변창흠 LH 사장 "매입임대주택 확대에 더 열심히 노력"

LH 친인척 채용 비리 지적…변창흠 "진심으로 죄송"

한국당 "태풍에 이석 허용 기관장들 행적 묘연…감사 요구"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국정감사에서는 LH의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타와 주문이 이어졌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LH가 회사 이익보다 공공의 이익을 우선시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LH가 공공성 강화 방향과는 역행하고 있다"며 "공공성이 높은 영구·국민임대주택보다는 전세임대주택, 행복주택과 같이 재정 부담이 적은 임대주택 위주로 공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소득 최하위층과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성 보장을 위해 매입임대주택과 영구임대주택의 공급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같은 당 김철민 의원은 "LH는 신도시 토착민 보상 문제에 대해 공공의 이익보다는 회사 이익을 위하고 있다"며 "이들의 생활 터전을 보장해주고 토지 보상도 현실에 맞게끔 해달라"고 요구했다.

변창흠 LH 사장은 "매입임대주택은 낱개로 흩어져있고, 특히 도시 내에서 매입하다 보니 단가가 비싸 상당히 어려움이 있다"고 애로를 호소하면서도 "매입임대주택 확대에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자유한국당 송언석 의원은 "매입임대주택 실적 쌓기에 급급하고, 반지하같이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을 매입한다"며 "그런데도 매입임대주택을 계속 늘리겠다는 것인가"라고 지금 같은 방식의 매입임대주택 확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송 의원은 또한 "영구임대주택 대기자가 2만4천777명이고 평균 대기기간이 11개월"이라며 "그런데 마세라티 등 고급 외제차를 가진 사람들이 영구임대주택에 버젓이 거주하고 있다"며 영구임대주택 거주자 관리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변 사장은 "외제차라고 다 비싼 것은 아니다"라며 "실태조사를 통해 계속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변 사장은 최근 감사원 감사를 통해 적발된 LH의 친인척 채용 비리에 대해 사과했다.

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LH는 대학생이 가장 들어가고 싶은 공기업 5위"라며 "누구의 동생, 처제, 지인의 가족이라는 이유로 온갖 특혜를 받고 쉽게 입사해 정규직이 됐다. 대국민 사과를 하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변 사장은 "과거 채용 절차가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았을 때 비정규직을 채용하던 절차에서 생긴 문제"라며 "공정한 절차를 마련하지 못하고 부당한 방법으로 채용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했다.

LH가 화성 동탄2신도시,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인천 검단신도시, 충남 내포신도시 등 전국 4곳에 총사업비 120억2천600만원을 투입해 건설한 신도시 홍보관도 도마 위에 올랐다.

한국당 홍철호 의원이 "국회의원 100년 치 연봉을 갖다가 건물을 지어놓고 하루 평균 방문자는 14명 정도에 불과하다"고 지적하자, 변 사장은 "앞으로 개별 지역 단위의 홍보관은 자제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정덕수 한국건설관리공사 사장 직무대행이 직원들에게 '회사를 불 질러 버린다' 등의 폭언을 가했다는 한 언론 보도가 언급되자 정 직무대행을 향한 의원들의 쓴소리가 이어지기도 했다.

한편 한국당 소속 국토위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일 태풍 미탁 북상에 대비하라며 이석을 허용한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과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의 당일 행적이 불분명하다며 감사원 감사를 요구했다.

이들은 "당일 행적에 관한 소명자료를 금일 제출 받았으나 이 사장의 경우 서울 자택으로 귀가해 연락되지 않았고 행방이 묘연했다"며 "국회의 배려에도 이는 국회 무시·국민 기만 행위이자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해당 기관장들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정식 요구하며, 직무유기에 해당하는 내용이 있을 경우 형사고발까지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정덕수 직무대행에 대한 해임 절차를 진행하고, 국토부 감사를 통해 문제를 밝혀 엄중한 형사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dhlee@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