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역서 구매율 저조
"인식 부족 탓…홍보 필요"
중기중앙회, 市 협조 요청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대전지역 일부 공공기관이 지역 중소기업 제품을 외면하고 있다.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공공기관은 구매 총액대비 50% 이상을 중소기업 제품 구입에 사용해야 하지만 실제 지켜지지 않으면서 이 법률의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3일 중소기업중앙회 따르면 대전에 있는 일부 공공기관들이 지역 중소기업 제품 구매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대전시와 5개 자치구는 중소기업으로부터 평균 93%의 높은 구매율을 기록했다. 반면 이를 제외한 일부 공공기관은 목표치인 50%에도 미달하면서 자치단체와 큰 편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성구 소재 기초과학연구원은 지난해 중소기업 제품 구매율이 38%에 불과했고 충남대병원 역시 47% 수준에 머물렀다.

뿐만 아니라 지역 내 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공동으로 판매하는 물품 대해서는 우선 구매할 수 있는 제도가 있지만, 지난 2년간 이를 통해 제품을 조달 받은 건수는 불과 4건에 불과했다.

경남의 경우에는 중소기업 제품 구매를 독려해 지난해 법정 구매목표율을 초과하는 등 중소기업과 공공기관이 협업을 이루고 있는 모습과는 대조적이다.

이 같은 법률들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양극화를 해소하고 중소기업들의 판로 보호를 위해 마련됐음에도 실제 이행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지역 중소기업계는 공공기관들이 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탓”이라고 입을 모으며 적극적인 홍보와 구매 독려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 공공기관은 수의계약의 부담감 해소와 중소기업들의 공동사업으로 인한 시너지효과로 질 높은 제품을 제공받을 수 있지만 이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실정이다.

지난해 중소기업 제품 구매율이 38%에 불과했던 기초과학연구원은 최근 중이온가속기 구축사업에서 타 지역의 대기업을 통해 물품을 조달받았다.

기초과학연구원 관계자는 “올해 조달청을 통해 한 업체를 선정해 사업장 건설에 필요한 물품을 조달 받아 중소기업 제품의 구매액이 저조했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그 동안 내부적으로도 지역의 중소기업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노력했던 만큼 앞으로 개선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차원에서도 공공구매기관 협의회와 중기부등 관련부처간의 협의를 통해 공공기관들이 지역 중소기업제품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중소기업들의 이 같은 건의를 대전시에 전달했더니 긍정적인 반응이 돌아왔다”며 “다음달 있을 구매 상담회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제품 사용을 적극 홍보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