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중기부 최종선정… 세부계획 다듬기
‘인체유래물 은행’ 구체화… 기업진출 촉진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추진 중인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의 구체적 윤곽이 이달 중 나올 전망이다. 시는 내달 예정된 중소벤처기업부의 규제자유특구 최종 선정을 앞두고 세부계획 다듬기를 통해 선정 총력전을 펼치겠다는 방침이다.

2일 대전시에 따르면 중기부의 제2차 규제자유특구 선정과 관련해 오는 11일 최종 계획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규제자유특구는 지역 특성에 맞게 규제 특례를 허용해주는 구역을 의미한다. 촘촘한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혁신사업을 육성하겠다는 게 특구 지정의 궁극적 목적이다.

앞서 시는 지난달 초 중기부의 2차 규제자유특구 우선협의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시는 지난 1차 규제자유특구 선정 당시 계획했던 바이오메디컬 사업을 보완해 2차 지정에 제출, 우선협의대상에 포함된 이후 관계부처 및 분과위원회 등과 사업 내용에 대해 지속적인 보완 절차를 거치고 있다. 1차의 사업 계획과 달라진 것은 바이오기업에 검체를 공급해주는 '인체유래물은행' 운영 방안 등 구체적 계획이 포함됐다는 점이다.

현재 임상시험이 필요한 바이오 관련 기업들이 연구개발 단계에서 사업화 여부를 결정하려면 소규모 임상 샘플(검체) 확보가 중요하다. 그러나 필요한 검체 양의 부족은 물론 이를 빠르게 확보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시는 충남대·건양대·을지대병원과 함께 인체유래물은행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인체유래물 연구의 심의를 신속하게 수행할 대전 바이오뱅크 공동분양심의위원회(가칭) 등을 설립함으로써 바이오산업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를 통해 바이오기업의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는 1차 선정 당시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 관계기관 및 기업 등을 통해 보완점을 찾고 다양한 조언과 의견 바탕으로 조율을 거친 결과라고 시는 설명했다. 특히 시는 바이오메디컬 사업 분야의 최대 난제인 ‘생명윤리’ 부분에 있어서도 보건복지부 등과의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현행 규제로 인한 산업 발전의 어려움 등을 논의함으로써 공감을 얻어낸 점을 가시적 성과로 꼽고 있다.

이밖에도 시는 지난달 26일에는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공청회를 열고 세부계획 보완을 위해 바이오기업 등의 의견 수렴을 실시하는 등 최종 계획서 완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종 계획서가 제출된 이후에는 관계부처 및 분과협의회에서 해당 규제 완화에 따른 파급효과와 경제성 등을 검토, 규제자유특구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달 초 최종 발표가 이뤄진다. 시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어려운 주제인 바이오 분야를 택했던 만큼 규제 완화를 논의하기 어렵고 불리한 점은 분명히 존재한다”며 “다만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속적인 수정·보완을 거쳐온 만큼 최종 선정을 위해 관계기관은 물론 정치권까지 공동의 노력이 더해져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지정이라는 긍정적 결과가 나올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