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해안을 비롯한 전국 해안 곳곳에서 침식이 우려되거나 실제 침식이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다 아름다운 백사장이 황폐화되는 건 아닌지 걱정된다. 해양수산부의 '2018 연안 침식 실태 조사'를 보면 전국 해안 250곳 중 54.8%인 137곳이 C등급, 12곳(4.8%)은 D등급 판정을 받았다. C·D등급을 합하면 149곳으로 이는 국내 해안의 60%가 건강하지 못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충남 백사장도 여기서 예외가 아니다. 충남 서해안 해변 20곳 중 무려 17곳이 C등급을 받아 도내 해안에 경고음이 들어왔다. 나머지는 B등급 2곳, A등급은 1곳뿐이다. 그나마 D등급이 없는 게 위안이다. A(양호)등급은 백사장이 잘 보전된 지역, B(보통)등급은 비교적 안전한 지역, C(우려)등급은 침식으로 재해 발생이 가능한 지역, D(심각)등급은 지속적인 침식으로 재해가 발생해 위험한 지역을 일컫는다.

연안침식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지난 2014년 조사 당시 109곳이었던 C·D등급이 4년 만에 149곳으로 40곳이나 늘었다. 연안침식은 천혜의 모래사장을 사라지게 할 뿐만 아니라 재난을 초래하기도 한다. 침식의 원인은 다양하다. 해안도로, 방파제와 같은 인공구조물이 대표적이다. 일부 지자체가 외부에서 모래를 실어와 해변에 보충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충남도는 1242㎞에 달하는 긴 해안선을 끼고 있다. 해안선 곳곳의 백사장이 가져다주는 경제적 가치는 실로 엄청나다. 미래 먹거리가 여기에 있다. 하지만 충남도가 추진 중인 역간척 사업에서 보듯 한 번 훼손된 자연은 원상복구가 어렵다는 사실을 여러 사례가 말해주고 있다. 그래서 침식이 더 확산되기 전에 지키고, 보호해야 하는 것이다. 해안을 보호하고 가꾸는 사업엔 워낙 예산이 많이 들어 지자체의 힘만으로는 역부족이다. 정부의 연안정비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돼야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