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통한 활용안 있었을텐데…"
정확한 실태조사 필요성도 제기

철거된 건물의 폐자재들의 모습. 최윤서 기자
철거된 건물의 폐자재들의 모습. 최윤서 기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속보>=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대전 최초의 공업사 건물 일부가 최근 철거된 가운데 지역 근대건축물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따른다. <2일자 3면 보도>

전문가들은 재개발 위주의 원도심 활성화 정책이 아닌 동·중구가 갖는 역사적 환경과 건축물의 가치에 대한 정확한 연구·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원동 철물특화거리에 위치한 해당 건물(동구 창조2길 11)은 대전에서 가장 오래된 향토기업이자 국내 최초의 민간 공작기계 회사인 ㈜남선기공이 1950년 창업을 시작한 곳이라 역사적 가치를 보존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안전사고가 우려됐다면 건축물 철거 전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자원을 남길 수 있는 연구라도 진행했어야 한다며 근대건축물 활용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대전의 원도심은 일제시대 형성된 도심축을 중심으로 가로(街路)가 형성됐고, 당시 일본인 이주가 늘며 거주지 및 상권 확장이 집중됐다. 따라서 연결도로나 골목에는 주택과 저층 상가건물들로 채워졌고, 현재의 철물특화거리 같은 생활 클러스터가 조성된 것이다.

실제 대전시 차원에서 지난 2003년, 2007년 각각 ‘근대 문화유산기록화 조사 보고서’를 수립하며 원도심을 중심으로 근대건축물 관련 전수조사를 했지만 해당 건물이 위치한 원동 일원은 목록에서 제외됐다.

당시 전수조사를 실시했던 이기욱 한국자치경제연구원은 “원동 철공소 밀집지역 쪽은 당시 집장촌 등이 다수 형성돼 현황 파악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따라서 해당 건물도 목록에서 빠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철거된 벽돌 자재를 보면 구형이라 요즘 것과 달리 약간 무르다. 오히려 금이 잘 안갈 수도 있다”며 “꼭 부셔야만 했는지, 전문가들의 자문을 구해 다르게 활용할 수도 있었을 텐데 아쉬움이 크다”고 덧붙였다.

현재는 국가 차원의 등록문화재만 관리되고 있어 지역 차원의 중요한 근대건축물은 소외되거나 안전 문제로 철거되기 일쑤다.

대전시 문화유산과 관계자는 “문화재청에서 시 차원에서도 등록문화재 지정이 가능하도록 연내 조례를 개정할 방침”이라며 “지역에서 주체적으로 가치 판단을 해 문화유산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조례가 개정되면 빠른 시일 내 시 차원의 포괄적인 전수조사가 이뤄질 계획”이라며 “지난 조사 보고서 이후 10여년 만에 실시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하고 보완된 조사가 진행되리라 본다”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