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회 걸쳐 푸드플랜 아카데미 진행

[충청투데이 이수섭 기자]  서산시는 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맹정호 시장과 관계 공무원 90명이 참석한 가운데 먹거리 종합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한 전문가 양성 위한 '푸드플랜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푸드플랜 정책에 대한 통합적 인식과 부서간의 소통과 협업을 통한 업무 효율화를 위해 총 6회에 걸쳐 진행된다.

 공무원뿐만 아니라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푸드플랜 아카데미도 열린다. 약 50여 명의 인원으로 총 6회에 걸쳐 진행되는 시민 아카데미에서는 먹거리 관련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다양한 정책도 제안 받을 계획이다.

 특히 화성시 등 푸드플랜 구축 선진 지자체의 푸드통합지원센터를 견학하고 운영 사례 등을 청취해 지역여건에 맞는 먹거리 선순환 시스템 구축을 위한 토론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아카데미 이수자에게는 교육 수료증을 발급하고, 향후 서산시 푸드플랜 민관 거버넌스 기구인 '먹거리위원회'에 적극 참여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먹거리 시민전문가 양성 교육도 총 4회에 걸쳐 실시하며, 교육 이수자에게는 로컬푸드 인식 확산과 건전한 지역 먹거리 문화 조성을 위한 지역 내 활동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로컬푸드 자체 인증체계를 마련해 로컬푸드의 안정성을 높이고, 로컬푸드 전속출하 농가 300호 육성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맹정호 시장은 "푸드플랜은 다양한 영역이 연계되는 통합적 계획인 만큼 소통과 협업이 중요하다"며 "시민 등 외부와의 소통과 협업은 물론, 내부 소통부터 심혈을 기울여 지역 먹거리 종합전략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푸드플랜은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안전, 영양, 복지, 환경 등 지역 내 다양한 먹거리 이슈를 통합·관리해 외부 조달 중심의 기존 먹거리 유통체계를 지역 내 순환 체계로 전환하는 종합 먹거리 전략이다.

 서산시는 현재 지역 여건과 먹거리 체계 현황 등에 대한 실태조사, 군부대 및 기업체, 복지시설 등의 지역 농산물 공급 확대 방안 연구, 먹거리 이슈별 세부 실행방안 도출, 푸드통합지원센터 및 재단법인 설립 타당성 검토, 설명회, 공청회 개최 등 푸드플랜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 서산=이수섭 기자 l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