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국정감사 준비에 돌입하며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 일정을 수립하면서 대전시는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지게 됐다. 지난달 26일 뒤늦게 대전에서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진행이 결정되면서 준비 기간이 많지 않은 상황이다. 우선 시는 5층 대회의실에 감사장을 만들고 있으며 국감 준비를 위한 집기류 배정, 카메라 설치, PC점검 등 기본 준비를 하고 있다.

이번 국감에는 국토위 소속 국회의원 30명 중 절반인 15명이 대전을 찾을 예정이다. 국토위 질의와 의원 개별 질의 등 국감 준비는 만만치 않다. 시는 2019년도 업무현황을 비롯해 예산집행현황, 각종정책 및 실적, 지난해 국감 지적사항 처리결과, 올해 민원종합 등 자료를 만들고 있다.

전날(30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주간업무회의를 실시한 허태정 대전시장은 국감에 대한 중요성을 피력하기도 했다. 허 시장은 국정감사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이번 국감을 시책 홍보의 기회로 활용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민감한 문제부터 현안 사업들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준비해 사업예산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주문했다.

이번 국감에서 대전시의 경우 혁신도시 지정과 4차산업특별시조성, 대전의료원 설립 등 지역 현안들이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대전은 2004년 혁신도시 조성 당시 정부대전청사 입지와 세종시 건설 등을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 대상에서 제외돼 역차별에 대한 지역적 불만이 팽배한상태다. 혁신도시의 최대 쟁점은 ‘혁신도시 지정이 우선이냐’ 아니면 ‘공공기관 이전 대상 결정이 먼저냐’에 있다. 국토부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 결정 후에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논의 하겠다”라는 입장을 지속 고수하고 있어 이번 국감을 통해 변화를 꾀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