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간담회서 건의
市 “관련 부서와 적극 검토”
판로 촉진·시설 지원 기대↑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중소기업간의 상호협력을 위해 구성된 ‘중소기업협동조합’을 지원·육성하는 조례제정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 동안 지역 중소기업들이 대일 무역전쟁과 미중 무역갈등으로 어려움을 토로했던 만큼 조례제정에 대한 기대감도 한층 커지고 있다.

1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이날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지역 중소기업관계자들이 참석한 간담회자리에서 중소기업협동조합을 육성하는 조례제정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중기협동조합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조직화를 통해 해당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비영리 법인이다. 내수부진과 대외적인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상황속에, 중소기업들이 공동구매, 공동생산과 같은 공동사업을 진행하면서 협업 형태의 생존전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에는 모두 56개의 중기협동조합이 활동하고 있지만, 지자체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빈약하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대전시도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기는 하지만 협동조합이라는 플랫폼을 활용한 통일된 지원정책은 전무한 실정이다.

특히 충북과 경남, 부산등에서는 올해 이와 관련한 조례 제정을 완료하면서, 지역 내에서도 조례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 관계자들도 협동조합이라는 플랫폼을 활용해 보다 효율적인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원식 대전세종충남지역 중소기업중앙회장은 “현재 중소기업협동조합법은 있지만 이와 관련된 조례는 마련돼 있지 않다”며 “중소기업협동조합을 지원하는 조례가 조성된다면 보다 효율적인 지원시스템은 물론 중소기업들의 공동 사업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전시도 중소기업협동 조합을 지원하는 조례 제정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아직 구체적인 기준안이 마련되지 않았지만 관련 부서와 협의해 긍정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조례제정이 현실화 될 경우 지역 중소기업들은 판로촉진과 부지와 시설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지역 중소기업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그 만큼 지역 중기업계는 이번 조례안이 형식적인 선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지원방안과 함께 검토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지역 중소기업의 한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활로가 넓어졌다는 점에서 고무적이지만 구체적인 지원방안이 조례안 속에 담길 필요가 있다”며 “현재 대해분의 중소기업들이 운영자금 지원과 세제혜택 등을 필요로 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