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켓 차량 구입비 전액 삭감
자치행정위원장 입김 작용 의혹
해당 위원장 “그런 말 한적 없다”

[충청투데이 이대현 기자] 제천시의회가 일부 의원들의 개인감정에 편승해 시 예산을 ‘입맛대로 쥐락펴락한다’는 비판이 연이어 나오고 있다. 언론 보도를 문제 삼아 언론 홍보비 전액을 삭감해 논란을 빚은 데 이어 복지 예산을 깎은 배경에 의원 개인감정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로 인해 시가 도심 활성화를 위해 공들여 준비한 의림지 겨울 축제 등 주요 시정 홍보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또 독거노인 등 다수의 소외 계층이 받아야 할 복지 혜택도 물 건너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5~26일 올해 2회 추경 예산안 심의에서 “(의회) 비판 기사를 게재하는 언론사는 광고를 집행하지 말자”고 뜻을 모아 시가 요청한 언론 홍보비 1억원 전액을 삭감했다. 예결위원장을 맡은 민주당 소속 A의원은 심지어 자신의 5분 발언을 언급하면서 “다수 언론이 보도하지 않는다”며 언론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드러내 “의원 자질이 의심스럽다”는 비판을 자초했다. 같은 당 소속 B의원도 “사회복지협의회장과의 악감정 때문에 예산을 삭감한 것 아니냐”는 논란에 휩싸였다.

의회 자치행정위원회는 이번 심의에서 시가 요청한 ‘푸드뱅크 푸드마켓 차량(2대) 구입비’ 4800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시가 예산을 세워 사회복지협의회에 보조금 형태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시가 “차를 산 지 10년이 넘어 사용 가능 연한이 지났고, 냉동 성능도 떨어져 음식이 상할 우려가 크다”며 새 차 구입 예산을 신청했지만 의회는 “아직 운행에 문제가 없다”며 한 푼도 세워주지 않은 것이다. 삭감 배경을 놓고도 뒷말이 무성하다. 표면적으로는 “시급하지 않다”게 이유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자치행정위원장을 맡은 B의원의 ‘부정적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예산 심사 전부터 B의원이 사회복지연합회장과의 평소 나쁜 감정을 들먹이면서 예산 삭감 입장을 공공연하게 떠벌리고 다녔다는 게 의회 안팎의 전언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은 “계수조정 과정에서 예산을 세워주자는 찬성표와 반대표가 4명씩 갈려 부결되는 바람에 예산이 전액 삭감됐다”며 “사회복지연합회장이 ‘관련 예산을 꼭 세워달라’는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보냈는데, 이는 의원들을 협박하는 것’이라며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고, 그런 이유로 다수 의원들이 ‘예산을 세워 줄 수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의원이 개인감정을 앞세워 심사숙고해서 심의해야할 혈세를 자신 입맛대로 다루는 것은 의원으로서 자격이 없는 것”이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해당 의원은 “절대 그런 말을 한 적 없다”고 해명했다.

사회복지협의회장으로부터 협조 문자를 받은 적 있느냐는 질문에는 “받기는 했지만 협의회장과 감정이 나빠서 예산을 세워줄 수 없다는 말하고 다닌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회 속기록을 확인해 보면 될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의회 상임위원회별 회의는 속기록을 남기지만 예산 계수조정 때에는 속기록을 남기지 않는다. 해당 의원이 계수조정 때 “그런 말 한 적 없다”고 주장해도 속기록이 남지 않아 거짓말인지 확인할 수 없다는 얘기다.

지역 정가에서는 “혈세를 다루는 심의에서 개인 감정이 개입됐다는 의혹만으로도 의원 자질에 의심을 받는 것”이라며 “의원들이 예산을 다룬다는 고유 권한을 앞세우기 전에 ‘지역 발전’을 염두에 두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