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6일 매출 전주比 9%↓
이달 도매가 전년比 200원↑
닭고기까지… 소비자 부담 커져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으로 돼지고기를 찾는 소비자가 줄면서 매출도 감소하고 있다.

돼지 등급판정 마릿수 부족에 따른 도축물량 감소도 예상돼 가격 상승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대체육인 닭고기 가격도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어 소비자 부담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돼지열병 확산이 본격화한 지난 23~26일 한 대형마트의 국내산 냉장 삼겹살 매출은 전주 동기(16~19일)보다 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돼지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수입 소고기와 닭고기의 매출은 같은 기간 각각 27%, 30%나 올랐다. 대형마트의 삼겹살 구매 고객 수는 같은 기간 10% 감소한 반면 수입 소고기와 닭고기 구매 고객 수는 각각 18%, 12% 상승했다.

다른 대형마트도 상황은 비슷했다. 같은 기간 국내산 냉장 삼겹살 매출이 2.4% 감소했고, 수입산 소고기와 닭고기 매출은 각각 6.8%, 7.2% 증가했다.

돼지열병 발병 이후 유통업계와 축산농가들은 출하된 돼지고기는 먹어도 문제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소비심리 위축을 경계해왔다. 물량 수급이나 품질 관리 등은 비교적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소비 침체는 회복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돼지고기 소비 감소 추세가 예상보다 빨리 나타나면서 업계의 우려가 커지는 분위기다. 구제역 파동 당시 돼지고기 소비가 줄고 닭고기 등 돼지고기의 대체재 판매가 늘었던 상황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가격 상승은 소비심리 위축을 더욱 가속화시킬 수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농업관측본부가 발간한 '축산관측 10월호'를 보면 이달 평균 돼지 도매가격은 ㎏당 4000~4200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911원) 보다 최대 200원 이상 인상될 전망이다. 재고량이 많지 않은 소규모 영업장에선 이미 값이 오르기 시작했다.

동구의 한 식당은 지난달 27일부터 구이용 삼겹살 가격을 100g당 500원 올렸다. 식당 관계자는 "도매가격이 올라서 삼겹살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었다"며 "돼지열병이 지나간다 해도 한번 올린 가격을 다시 내릴지는 고민해 봐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대체재인 닭고기 가격도 큰 폭의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돼지고기 가격 상승과 함께 불안감 확산으로 대체재인 닭고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가 주로 쓰는 육계 9~10호 평균 도매가(냉장·벌크, ㎏)은 지난달 27일 기준 3000원으로 돼지열병 발병 전인 16일 2385원과 비교해 25.8% 상승했다.

돼지열병이 장기화될 경우 대체재인 닭고기 소비 증가와 함께 가격 인상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소비자 부담이 우려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가격 인상에 대해 검토는 하지 않고 있다"면서 "돼지열병으로 인한 대체재로서 닭고기 수요가 계속 늘어난다면 업계 전반적으로 닭고기 가공품 가격 인상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