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최근 대전지역에서 공공기관이 떠날 것이라는 소문은 무성하게 생겨나고 있는 반면 공공기관 유치에는 난항을 겪고 있다. 공공기관·기업들의 ‘탈대전’ 현상을 방지하는 것은 대전시의 선도과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무엇보다 공공기관 유치에 힘을 쏟아야한다는 지적은 지속적으로 흘러나오고 있는 상태다. 이로인해 혁신도시 타이틀이 없는 대전이 서둘러 혁신도시로 지정돼야 하는 시급한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공공기관 유치에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선 혁신도시 지정이 필수라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실제 대전지역의 최근 공공기관들의 움직임은 심상치 않은 모습이다.

우선 수도권에서 대전으로 이전을 확정지었던 ‘한국기상산업기술원(KMI)’의 경우 “유치에 애를 먹고 있다”는 소식만 전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 “기술원만 대전으로 개별 이전할 수 없다”며 이전을 위한 첫 관문인 국가균형위원회 심의 상정을 보류한 채 시간만 보내고 있다.
공공기관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안 지역에 위치한 공공기관들의 움직임은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전남 나주로 본사를 옮긴 한국전력공사의 경우 대전의 위치한 ‘전력연구원’의 주요 기능도 함께 옮기기 위한 검토를 하고 있으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도 타지역 이전을 염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의 세종행도 거론되고 있으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이전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밖에 이미 많은 소식이 전해진 종소벤처기업부도 언제 떠날지 모르는 상태며 건강보험공단과 신용보증재단 등은 이미 세종이전을 검토, 확정하기도 했다.
이 같이 공공기관의 대전 이탈로 인구 유출에 따른 세수 감소는 물론 도시 경쟁력 약화까지 우려되고 있다.
대전에 있는 공공기관들의 이탈을 막으려면 국회에서 입법화 과정을 통한 혁신도시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대해 시는 오는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혁신도시 지정에 관한 당위성을 직간접적으로 피력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여러 사안에 대한 질타를 받을 수도 있는 국감이지만, 이를 기회로 삼겠다는 전략까지 나오는 것은 그만큼 지역사회가 혁신도시 지정을 원하고 있고 필요로 하고 있다는 이야기 이기도 하다.

대전시 관계자는 “기상산업기술원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느낀점은 ‘정말 대전이 혁신도시에서 제외 돼 있다는 것이 이렇게 불공평하게 작용되는 가’라는 점”이라며 “시가 경제 회복을 위해 최근들어 다양한 방안을 수립하고 있는 만큼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서도 더욱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