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취업성공스토리 - 대전국제통상고 백승석
한국은행 기획금융팀 근무
금융기관 목표… 일반계서 전학
학교 동아리 활동 등 큰 도움

[대전교육청·충청투데이 공동캠페인 2020학년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취미가 직업으로 직업이 행복으로
 

△이름: 백승석 △나이: 22세 △소속: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직급: 기획금융팀 일반사무직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현재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기획금융팀에서 근무하고 있다. 금융통계와 기획 홍보를 담당해 매월 대전·세종·충남지역의 경제 동향을 작성하고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업무로 지역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Q. 취업 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

“제 경우 일반계고등학교에서 진로변경전입학제를 통해 대전국제통상고등학교에 들어왔다. 늦게 전학 온 만큼 좋은 내신성적을 유지하기 위해 빠르게 적응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2~3학년 학급 반장을 맡으면서 여러 학급 활동을 하게되고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경제·경영 자율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전반적인 경제 지식을 습득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됐다. 동아리활동을 통해 여러 금융기관을 방문 견학하고 직접 눈으로 보고 배우면서 한국은행 입행이라는 꿈을 키웠다.”

Q. 특성화고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대학을 나와도 금융기관에 취업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됐다. 빠른 길을 통해 금융기관에 취업하려던 목적이 특성화고를 선택하게된 계기다.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때 일반계고등학교에서 진로변경전입학제를 통해 특성화고등학교로의 진학을 결정하게됐다.”

Q. 필기·면접 준비 노하우를 공개한다면

“필기전형의 경우 삼성직무적성검사(SSAT)를 포함한 금융권 인·적성 관련 도서들을 구매해 꾸준히 탐독했다. 면접은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예상 질문을 만들고 답변을 준비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된다. 고등학교 시절 했던 금융 관련 활동들을 정리하고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 힘들었던 점, 각종 시사문제, 한국은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토대로 준비했다. 무엇보다 면접때 솔직하고 성실하게 답변하기 위해 노력했던 것이 유효하지 않았나 싶다.”

Q. 향후 계획은?

“꾸준한 자기계발을 목적으로 3년 후 특성화고 졸업 재직자 전형으로 야간대학을 다닐 생각이다.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경제 전문지식과 외국어 공부도 병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