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대전서 파면촉구대회
이장우·김태흠 전면에 나서
바른미래 대전시당도 검토중

▲ 28일 대전 중구 으능정이거리에서 열린 '반(反)조 반(反)문' 규탄대회에서 자유한국당 당원들이 文정권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을 촉구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 28일 대전 중구 으능정이거리에서 열린 '반(反)조 반(反)문' 규탄대회에서 자유한국당 당원들이 文정권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을 촉구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충청권 중도·보수 야당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과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공세와 압박 수위를 높여가면서 6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 주도권 잡기에 주력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대전·세종·충남시·도당은 28일 대전 으능정이거리에서 ‘문재인 정권 헌정 유린 규탄 및 조국 파면 촉구대회’를 열고 정부·여당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이날 집회에는 이장우 대전시당위원장과 김태흠 충남도당위원장을 비롯해 정용기 정책위 의장, 충청권 당협위원장, 당원 등 2000여명이 참석했다.

이 대전시당위원장은 “이 정권에서 충청도 출신 장관, 차관, 공기업 사장을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충청의 현안을 패싱하고 외면하고 있다”며 “오로지 영남과 호남만 있을 뿐이다.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싹쓸이해서 문재인 정권에게 심판을 보여 달라”고 문재인 정권의 충청 홀대론을 지적했다.

김 충남도당위원장은 “조국 사태는 진영의 논리가 아니라 양심과 보편적 가치의 문제”라며 “지금 대한민국은 사회주의의 국가로 가느냐 자유민주주의로 가느냐 갈림길에 서 있다. 제가 선봉에 서서 앞장설 테니 투쟁해 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박종화 대전시당청년대변인, 황환택 조국퇴진범국민운동 충남연대 공동대표, 대학생과 일반 시민 등이 연설을 통해 조국 장관의 파면을 촉구했다.

조국 장관이 임명되자 장외 투쟁을 하겠다고 선포한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조국 사퇴 등의 집회를 검토 중이다. 다만 당내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는 등 내홍이 격화되면서 집회 등의 직접적인 장외 투쟁이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지역 정가에서 내년 4·15 총선을 앞두고 지역 야권이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더욱이 최근 한국당 대전·충남도당위원장에 강경 보수 성향의 이장우·김태흠 의원이 각각 취임한 만큼, 공세나 압박 수위도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조국 장관에 대한 여론의 특징은 중립이 없이 찬반이 극명히 갈린다는 것이다. 결국 진영논리가 더 심화된 것”이라며 “여기에 여야의 운명이 걸린 내년 총선이 기다리고 있는 만큼, 이번 사태는 선거에 이용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국 장관 사태는 정당지지율을 움직일 만큼 정치권에선 큰 사안”이라며 “야당들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정농단으로 기울어졌던 운동장을 바로잡으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