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광고집행 중단 市가 어겨”
실적보도 누락 등 불만도 표출

[충청투데이 이대현 기자] 제천시의회가 의회를 비판한 일부 언론의 보도를 문제 삼아 집행부가 요청한 ‘언론 홍보 예산’을 전액 삭감해 논란이다.

제천시 홍보학습담당관은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에 “주요 시정 홍보 등에 필요하다”며 언론 홍보비로 1억원 승인을 의회에 요청했다. 시는 이 예산으로 제천시를 출입하는 일간지와 인터넷 매체 등 30여 개 언론사에 ‘제천 겨울 페스티벌’ 등 주요 시정 홍보비로 집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의회는 “악의적인 비판 기사 게재 언론사에 광고를 집행하지 말라는 주문을 집행부가 어겼다”는 명분을 내세워 전액을 삭감했다. 의회가 “광고 예산을 쥐락펴락하면서 비판 언론을 길들이려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살만한 대목이다. 이런 오해는 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불거졌다.

예결위 A위원장은 지난 25일 예결위에서 지역의 한 인터넷 매체를 예로 들면서 “없는 일을 있는 일처럼 비화한 기사로 인해 시민들이 오해할 수 있는 소지가 있다”며 “이런 언론사에는 홍보비를 지급하지 말라”고 집행부에 주문했다. 심지어 자신의 5분 발언 내용을 소개하면서 “다수의 언론이 보도하지 않았다”며 언론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의회는 올해 주요 의정 활동 홍보를 위해 사무국에 ‘의정 홍보팀’을 별로로 꾸려 운영 중이다. 그런데도 A위원장은 마치 의회에 대한 비판 보도가 연일 나오고, 의원들의 실적 홍보 보도가 누락된 게 마치 ‘집행부 보도팀’의 업무 미숙인 양 질타해 책임을 물은 셈이다.

예결위원장의 이런 ‘언론 홍보비 전액 삭감 기조’는 예결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지난 27일 열린 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대해 A위원장은 “제천시 담당 부서에 악의적인 기사를 보도하는 언론사는 광고비(홍보비)를 책정하지 말라고 (집행부에) 수 없이 당부했는데 지켜지지 않아 불필요한 예산이라고 판단해 삭감을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지역 정가와 언론계에서는 그러나 “예결위에서는 상임위에서 심사한 예산 외의 조례 및 업무 보고 등을 병행할 수 없는 게 기본”이라며 “일부 언론의 비판이나 보도 행태에 개인적인 불만이 있다고 해서 시정을 홍보해야 하는 언론사 전체 예산을 삭감하는 것은 의원 자질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