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중 국토교통부 제출
올해안 승인…설계착수 계획
테미고개 지하화 내용 담겨
정거장 추가 여부, 차후 논의

사진 = 대전시 블로그
사진 = 대전시 블로그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도시철도2호선(트램) 기본계획변경안 다듬기 작업 마무리 절차에 들어갔다.

시는 이르면 내달 중 국토교통부에 기본계획변경안을 제출, 올해 안으로 승인을 받는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설계절차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이다.

2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내달 중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트램 기본계획변경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기본계획변경안 관련 용역은 현재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상태로 시는 용역 결과를 정리해 이달 중 또는 내달 안으로 대광위에 제출하겠다는 구상을 세우고 있다.

다만 용역 결과 정리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 기본계획변경안 제출은 내달이 유력한 상태다. 시는 내달 제출이 완료될 경우 올해 안에 대광위 승인을 받아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본계획변경안에는 주요구간인 테미고개의 지하화 내용이 담겨있다.

현재 테미고개는 하루 약 7만 2000여대의 교통량이 몰리는 도로서비스 최하위(FFF) 수준을 기록하면서 향후 트램 개통 시 교통체증이 심각해질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꼽힌다. 여기에 트램의 최대 등판 능력에 근접한 종단 경사를 나타내고 있어 운행 간 안전문제도 우려되는 곳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급경사 조정안(U-type 트램차선) 등 여러 방안을 놓고 검토한 끝에 지하화 방안을 변경안에 담은 상태다.

지하화 방안의 경우 소요 예산은 350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급경사 조정안보다 320억원 가량이 추가적으로 투입되는 것으로 시는 기본계획변경안 승인 신청을 통해 사업비 반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정거장 추가 여부는 차후에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현재 평균 1㎞에 달하는 정거장의 간격이 해외 평균 사례(500~700m) 이상인 점을 비롯해 시내버스와의 연계성 등을 감안해 정거장을 추가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그러나 정거장 추가는 기본계획변경안에 해당 내용을 담지 않더라도 추후 반영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 내년 상반기 교통수요분석 등 수요산출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쯤 추가 여부를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기본계획변경안 승인 절차가 마무리와 함께 설계절차 돌입을 위한 준비도 병행하고 있다. 토목공사 및 신호·관제시스템 관련 설계 용역 발주를 준비 중인 시는 설계를 위한 국비 50억원도 기 확보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기본계획변경안 용역 결과를 최대한 빠르게 도출해 대광위 승인 결과를 앞당기고 기본 및 실시계획에 곧바로 돌입할 수 있도록 관련 행정절차를 연내 마무리 지을 계획”이라며 “우려가 있는 일부 구간에 대해서도 원만한 추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여러 대책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