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 안전망 짜기

[충청투데이 배은식 기자] 지역사회 자살예방을 위해 영동읍내 마을 반장들이 똘똘 뭉쳤다.

영동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사회에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고, 자살징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마을 사정을 훤히 알고, 행정기관과 주민과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마을 반장들의 힘을 빌리기로 했다.

지난 17일부터 23일까지 영동읍 6개 마을 105개 반장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자살 위험자 조기발견, 조기 조치로 자살 없는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위한 촘촘한 안전망 짜기 각 마을별 1회 차 간담회를 성성황리에 마쳤다.

이 '사랑으로 함께하는 우리 마을 촘촘한 안전망 짜기'는 자살사망 분석결과를 토대로 자살사망자 발견 장소가 자택이 50%인 점을 감안, 마을 반장과 함께 각자가 속한 반별 가가호호 자살에 대한 안전 상태를 파악하고, 월 1회 활동일지를 기록해 가구별 가정현황을 파악하는 시스템이다. 마을 반장들의 생업과 바쁜 일상을 감안해 주로 저녁 식사 시간대에 마을에 있는 회의가능한 식당 등에서 함께 모여 자살의 심각성 알기, 자살징후 발견을 위한 매의 눈 갖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

영동군보건소 관계자는 "꼼꼼하게 지역사회를 돌볼 수 있는 방법은 마을에서 함께 동고동락하는 반장님들의 촘촘한 안전망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 안전망이 튼튼할수록, 마을주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영동=배은식 기자 dkekal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