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하수처리장 주민 “30년 고통” 찬성
시민단체 “민간위탁도 민영화” 반대

사진 = 대전하수처리장 전경. 대전시 제공
사진 = 대전하수처리장 전경.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문제를 놓고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 간의 갈등으로 번질 조짐이 보이고 있다. 현 하수처리장 인근 지역주민(전민동·문지동·원촌동)은 오랜 숙원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시민단체들은 민영화 등을 주장하고 있어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는 상태다.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대전하수처리장 이전대책 추진위원회는 25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신속한 하수처리장 이전을 촉구하기도 했다. 추진위는 “이미 10년 전부터 완전 이전이 결정된 사안인데 이를 백지화하려는 음모가 자행되고 있다”며 “‘민영화’사업이라고 규정하면서 반대를 하고 있는 정당과 노조, 시민단체의 행동을 이해할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민동 등 인근 지역주민들은 악취문제로 지난 30년간 엄청난 고통을 받았다”며 “30년의 주민 문제를 시민단체가 해결해줄 수 있냐”고 울분을 토하기도 했다.

또 “시가 철저히 준비해 이 사업을 진행하면서 단순히 금고동으로 이전하는 것만이 아니라 최첨단 지하시설로 건설해 악취문제를 완전 해소하고, 구즉동 인근 주민들의 편익시설 건설을 위해 노력한다는 소식에 만세를 불렀다”며 “(반대세력이) 10년 전 결정된 사업을 지금에 와서 좌초시키고 무산시키려는 저의는 무엇이냐”고 말했다. 김명환 추진위원장(전민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이전대책위는 앞으로 하수처리장 이전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때까지 시민을 상대로 호소하고, 사업을 좌절시키려는 어떤 세력과도 맞서 싸울 것”이라고 선언하기도 했다. 추진위는 오는 27일과 30일 오전 10시 30분 대전시청 북문 등에서 각각 제3·4차 투쟁결의 촉구 집회를 이어갈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반면 전날 오전 같은 장소에서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의당 등으로 구성된 ‘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과 대전시설관리공단 노조는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위탁도 민영화다. 하수처리장 민영화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이들은 “3년 전 상수도 민영화를 막아냈던 것처럼 하수처리장 민영화를 막아내기 위한 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사업은 2025년까지 민자 8400억여원을 들여 원촌동 일대 대전하수처리장(65만t/일)과 오정동 분뇨처리장(900t/일)을 금고동 자원순환단지 부근으로 통합하는 것이다.

지난 6월 KDI의 비용편익(BC)분석 결과 1.01을 받아 민간투자 적격성을 통과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