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한계… 안드로이드만 제공
사전공지無·형평성 등 불만↑
시행2년… 개선부족 등 반쪽행정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매일 늦은 밤마다 혼자 집에 들어가는 길이 무서워 안심서비스를 찾았더니 앱이 없었어요. 함께 있던 친구들 모두 앱을 찾을 수 없어 시행 중단된 서비스인 줄 알았어요”

대전 유성구 궁동에 거주하는 장모(24) 씨는 친구들과 함께 구에서 운영하는 ‘스마트 유성 안심존’ 서비스를 이용하려 했으나 실패했다. 스마트폰의 전원 버튼을 4~5회 누르면 경찰에게 즉시 연결되는 스마트 유성 안심존 서비스는 현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의 휴대폰만 지원되는 탓이다.

아이폰 사용자인 장 씨는 이 같은 서비스 제한을 두고 형평성에 어긋남은 물론 서비스 제한에 대한 사전 공지조차 없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장 씨는 “서비스를 안드로이드만 제공한다는 점과 이 사실을 그 어디에도 공지하지 않은 점은 이해할 수 없다”며 “정말 구민들을 위한 서비스라면 기기에 따라 이용이 불가할 수 있다는 기본적인 정보는 공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전 유성구가 범죄 취약계층을 위해 시행해오고 있는 안심서비스가 반쪽짜리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구가 서비스 주 이용층 등 기본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면서 서비스 보완책 등 사후관리에 대해 사실상 손을 놓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유성구에 따르면 구는 2017년부터 궁동과 봉명동 일대에 위치 파악 시스템 비콘 330개를 설치하고, 스마트폰앱을 구축해 밤길 안전 비상호출시스템인 스마트 유성 안심존 서비스를 운영해오고 있다.

다만 서비스는 현재 삼성, LG 등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한 휴대폰 사용자만 이용 가능하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사용이 불가능한 것이다.

구는 사업 초기 당시 서비스 앱 개발을 위해 선정했던 업체의 기술적 한계로 아이폰은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설명한다.

이는 서비스에서 소외될 수 밖에 없는 일부 구민들의 불만으로 이어지고 있다. 서비스 도입 후 제대로 작동은 되고 있는지 등 기본 실태 파악조차 없기 때문에 피드백이나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더욱이 서비스 시행 이후 2년여의 시간이 경과했음에도 불구하고 구는 현재 안심존에 위치한 표지판에조차 아이폰 지원 불가 사실을 공지하지 않은 상태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보여주기식 행정에 의한 대표적인 피해 사례라고 지적한다.

서비스 수용 대상이 범죄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청소년 등 10~20대지만 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휴대폰 기종 등 기본적인 조사도 진행하지 않은 채 서비스 도입에만 서둘렀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달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의 조사 결과를 보면 대학생의 42%가 아이폰을 사용하며 연령대별로도 20대의 39%가 아이폰 사용자로 나타났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구는 청소년 등의 실제 이용 건수 등 기본적인 집계조차 손놓고 있어 아이폰, 2G폰 사용자 등을 위한 보완 대책은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서비스 사용시 곧바로 경찰에 신고가 접수되는 방식이라 구에서는 개별적 집계가 어렵다”며 “(아이폰 사용자가)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타 안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수습 전민영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