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연대 토론회 개최
“정부의존 탈피… 방향성 찾아야
다양한 콘텐츠 수용 방안 필요”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숙원사업인 옛 충남도청사 활용을 놓고 더 이상 소유권 문제 등을 이유로 중앙정부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대전시 차원의 주체적인 활용 의지를 내세워야 한다는 지적이 따른다.

23일 대전문화연대는 창립 15주년을 기념해 ‘옛충남도청의 활용계획, 그리고 남겨진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박은숙 문화연대 대표는 지난 8월 민관합동위원회 최종 권고안 도출 이후 남겨진 과제에 대해 대전시와 중앙정부간의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협의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중앙정부의 운영에 의존하는 방식으로는 진정한 시민의 공간으로 조성될 수 없다. 시가 공간별로 명확한 방향성을 설정하고 중앙정부를 설득해 예산을 반영해야 하는 노력할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도경찰청 부지와의 연계방안은 중요한 지점이 된다”며 “도청과 도경부지 이격을 통한 시민마당 조성과 도경부지 내 공공청사 건립 시 문화시설 배치를 통해 원도심 내 부족한 문화공간을 해소하고, 도청과의 어울림도 꾀하는 방안이 긴밀하게 협의돼야 한다”고 전했다.

더불어 “세부적인 계획을 마련하는데 있어 시민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공론의 장이 확대 돼야 한다”며 “특별위원회 과정에서도 시민의 목소리가 적극적으로 담기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고 덧붙였다.

박종선 오렌지나인 대표는 “도청사 활용문제를 매듭지지 못한 것이 올해로 17년이 흘렀다. 대전의 문화역량의 현실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며 “대전의 정체성을 반영하고 미래를 담보하는 콘텐츠로 가장 공통된 이야기가 ‘박물관’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저 빈 공간을 채우기 급급해 수많은 콘텐츠를 집어넣었다 뺐다 반복하는 것이 아닌 집행부가 이제는 어떠한 형태로든 만들어 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최정우 목원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이 문제는 옛것과 새것, 문화와 도시재생, 지방정부와 중앙정부, 공공주체와 시민, 단지와 주변 등 다양한 입장들이 얽혀있는데다가 그 안에 콘텐츠까지 담아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 같다”며 “현재 박물관, 도서관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데 특정 용어로 한정하지 않고 문화플랫폼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수용될 수 있도록 조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청사의 문화공간으로써의 기능이 주변까지 차고 넘칠 수 있게 조성 한다면 원도심 활성화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