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 개발의 지속적인 추진동력 확보를 위한 발전포럼이 공식 출범했다. 강호축 8개 시·도(대전·세종·충북·충남·강원·광주·전북·전남)로 구성된 발전포럼은 각 지역의 6개 연구원이 참여한 가운데 강호축의 초광역 국가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강호축 발전포럼 발족은 의미 있는 전진이다.

‘강호축 발전론’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딱 들어맞는 명분을 갖추고 있다. 역대 정부가 경부축(서울·인천·경기·경북·대구·울산·경남·부산) 중심으로 도로망, 대규모 산업단지의 조성 등의 국가성장을 이끌어 왔다는 점에서다. 이와 대칭되는 지역에는 국토 불균형 개발의 심각한 폐해를 안겨 주었다.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전 국토의 균형 개발, 더 나아가서는 신성장 동력의 발전축으로 대두된 것이 바로 강호축이다. 그간 강호축 시·도는 국회 토론회 개최, 공동 건의문 채택, 공동연구용역 수행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앞으로는 보다 더 체계적으로 대웅전략을 공동 모색하고 추진해야 한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강호축 발전포럼은 강원·충청·호남 개발과 국토균형발전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게 될"이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강호축 프로젝트로는 강호축 교통망 구축, 지역별 전략산업 육성, 백두대간을 활용한 관광자원 조성, 한반도 新경제지도 구상과 연계된 사업 등이 포함돼 있다. 예컨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대전~세종~청주간 광역순환철도망, 백두대간 산악관광벨트, 전라선 고속철도 건설 등이다.

국가 개발정책에 강호축을 담아야만 그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다. 지난 1월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기존 경부축에 대응하는 강호축 개념이 반영돼 다행이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됐다. 이제 당면과제는 정부의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강호축 사업을 반영하는 일이다. 내년 6월 확정되기까지 갈길이 바쁘다. 1차 타깃은 올해 말 나올 정부안에 강호축을 포함시키는 것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전국적 의제화를 시도해볼만하다. 각 정당의 공약화가 필수다. 강호축 8개 시·도의 역량을 총결집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