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지역 상생발전 결정
도서관·서점 동시운영 원칙
“서점조합과 향후방안 합의”

▲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23일 청주시의회에서 문화제조창C '열린 도서관'에 북스리브로 입점반대 피켓을 들고 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제공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가 문화제조창C에 열린도서관과 서점을 운영하기 위해 대형 유통업체를 입점시키려던 당초 계획을 전면 수정하기로 했다.

박철완 도시교통국장은 2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시는 입점 대상으로 거론됐던 북스리브로를 배제하기로 했다”며 “해당 업체도 사업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고 지역 상생발전을 위해 서점조합을 배제하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해 서점조합과 열린도서관, 서점의 운영방안을 합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점조합이 사업에 참여한다면 서점 임대료를 인하해주고 열린도서관의 운영업체를 별도로 선정하는 등 서점과 열린도서관을 별도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며 “도서관을 운영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업체를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박 국장은 “민간업체가 위탁받아 운영할 도서관에 운영비를 지원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일부의 지적도 있는데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한 공공·문화·체육시설에는 운영비를 보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서관과 서점을 같이 운영하려는 것은 특색있는 사업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구상된 것”이라며 “현재도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시의 계획 수정에 따라 내달 8일 예정했던 열린도서관 개장은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시는 수탁 관리업체에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도서구입비·프로그램 진행비 등의 명목으로 월 57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문화제조창C에 서점과 도서관을 운영하기로 하고 북스리브로의 입점을 검토했으나 시민단체, 지역 서점조합, 일부 청주시의원이 “지역 상생에 역행한다”며 반대하고 있다.

한편 유영경 청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사선거구)은 이날 ‘청주문화제조창 ‘열린 도서관’ 운영의 전면 수정을 촉구한다’는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유 시의원은 “도서관 정체성보다는 책이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적합한 ‘열린도서관’ 운영 계획의 수정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