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통해 유통되는 해수 수질검사 근거 無…오염 무방비 노출

오전 9시 40분경 대전의 한 수산물 도매업체에 도착한 25t 활어차는 5t 활어차에 정제안된 해수와 수산물을 공급해 주고 있었다. 사진=이심건
오전 9시 40분경 대전의 한 수산물 도매업체에 도착한 25t 활어차는 5t 활어차에 정제안된 해수와 수산물을 공급해 주고 있었다. 사진=이심건

[충청투데이 김기운 기자] 논란이 일고 있는 불법 해수 유통에 대해 전문가들도 ‘위험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정제 시스템 없이 연안 인근의 해수를 사용 하는 현 방식에 대해 전문가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비브리오균과 같은 해수오염 물질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가 절실한 시점에 소비자들의 위생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전문가들 모두 현재 전국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해수 사용방식에 대해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박성민 충남보건환경연구원 미생물검사과 과장은 해수가 담기는 탱크로리와 활어차와 같은 경우 수질검사를 실시 할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없어 이에 대한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연구원은 “상권들이 밀집돼 있는 수족관에 대해서는 일부 수질검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차량을 통해 유통되는 해수에 대해서는 수질검사를 행할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없는 상황”이라며 “위생문제로부터 지역 상권과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현재 진행하고 있는 수질검사 범위를 확대하고 해수 사용에 대한 면밀한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현재 보건환경연구원에서도 비브리오 패혈증과 관련해 충남 30개 지점을 중점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 만큼 면연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해수 접촉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실제 바다와 인접한 상권들의 수질검사에 대해서는 일부 이뤄지고 있는 반면 해수운반 차량에 대한 위생 점검은 명확한 기준은 마련돼 있지 않다.

결국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해수오염에는 무방비로 노출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와 함께 해수가 이동하는 수로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해수를 전달하는 수로에 대해서는 크기에 대한 규제만 있을 뿐 정기적인 점검·교체에 대한 명확한 기준도 마련돼 있지 않아 오염에는 취약하기 때문이다.

한국해양연구원 관계자는 “바다에 큰 해수오염이 없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해수를 운반하는 수로는 다른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수로에 대한 위생 점검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바다가 오염돼 있지 않더라도 전달과정에서 오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설비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수가 사용되는 바닷가 근처의 관리감독 필요성도 제기됐다.

바닷가 근처에 민가나 상권들이 밀집돼 있는 경우에는 그 만큼 해수오염의 위험이 커져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립수산과학원 관계자는 “상권들이 밀집돼 있을 경우 해수를 끌어 쓰는 만큼 배수되는 해수들도 많아 배출된 해수에 대한 감독이 필요하다”며 “정확한 통계가 없어 오염여부를 단적으로 판단하기는 이르지만 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이 닿는 연안일 경우는 그 만큼 중점적으로 위생관리를 할 필요가 있는 지역이다”고 말했다.

김기운 기자 energyki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